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대만 상륙한 태풍 '메기'…4명 사망·빌딩 철골도 '와르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대 풍속 초당 56m…298만 가구 전력공급 두절

중국도 푸젠 일대 17만명 긴급대피…항공·철도운항 중단

연합뉴스

태풍 메기 강타한 대만[EPA=연합뉴스]


(상하이·타이베이=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류정엽 통신원 = 대만에 상륙한 17호 태풍 '메기'의 영향으로 27일 강풍에 떠밀린 주민이 추락사하는 등 4명이 숨졌다.

대만 중앙재해대책센터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현지시간) 현재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태퐁 메기의 영향으로 대만 전역에서 주민 4명이 사망하고 167명이 부상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이중 윈린(雲林)현에서 쉬(許·48)모씨가 지붕을 고치러 올라갔다 강풍에 밀려 떨어져 숨졌으며 자이(嘉義)현에선 65세 노인이 무너진 가설물에 깔려 사망했다.

태풍 메기는 지난 중추절(中秋節·추석) 연휴 대만과 중국을 덮친 14호 태풍 므란티와 16호 태풍 말라카스에 이은 세번째 태풍이다.

이날 오후 1시 16분께 타이중(台中)시 중구(中區)에서는 재건축 중이던 22층 진사(金沙)빌딩의 상층부 철골 구조물이 태풍 메기의 초강풍에 날아가 떨어지며 2명이 중상을 입었다.

철골은 건물 아래에 있던 차량을 덮쳐 차 안에 있던 말레이시아 국적의 관광객 리모(28)씨가 건물 파편에 머리를 부딪히며 크게 다쳤다.

또 창화(彰化)현의 고속도로에서는 관광버스가 강풍에 넘어지면서 버스에 타고 있던 일본인 관광객 8명이 부상하기도 했다.

현지 방송에선 700t 무게의 기중기가 강풍의 영향으로 쓰러지는 모습과 함께 대만 전역에서 폭우로 인한 산사태, 침수 장면이 나타났다.

아울러 태풍으로 현재 전력공급이 중단된 가구만 현재 298만1천여가구에 이르렀다. 이 같은 전력피해는 지난해 8월 태풍 사우델로르로 인한 449만가구에 이어 역대 두번째로 큰 규모다.

이는 대만전력이 안전을 위해 이날 오후 2시부터 제1원전 2호기와 제2원전 1호기의 가동을 중단한 영향이 컸다.

이와 함께 타이베이시 수도사업처는 태풍으로 수원지에 토사가 밀려들며 수돗물이 흙탕물 수준으로 나빠졌다며 물을 미리 받아놓을 것을 권고한 다음 오후부터 수돗물 공급을 끊었다.

27일 오후 2시까지 대만 전역에서는 모두 675편의 항공편이 취소된 상태다. 승객 129명이 탄 제주발 대만 타오위안(桃園)행 푸싱(復興)항공 CE865편은 이날 오후 1시께 진먼(金門)도에 임시 착륙하기도 했다.

기상 당국은 태풍 중심이 이날 오후 대만 동부 화롄(花蓮)지역에 진입하면서 이란(宜蘭)현에서 초당 56m의 바람이 불며 대만 전역이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당초 태풍의 중심이 대만 중남부를 지날 것이라는 예보와는 달리 북서쪽을 방향을 바꿨다. 이란현의 일부 지역에선 이날 오후까지 900㎜의 강우량을 보이며 폭우를 쏟아냈다.

이에 따라 대만 당국은 27일 오후 전국적으로 출근·등교 금지령을 내리고 외출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태풍 메기가 대만을 거쳐 28일중 푸젠(福建)성을 통해 중국 본토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 당국도 주민 17만4천명을 긴급 대피시키는 등 비상이 걸렸다.

중국 당국은 현재 푸젠성과 저장(浙江)성에서 모두 5만5천척의 어선들을 대피·회항시켰으며 앞으로 이틀간 푸젠성을 지나는 266편의 철도 운항과 푸젠성내 3개 공항의 항공편 150편의 운항도 취소했다.

푸젠성 주요 5개 도시의 각급 학교는 2∼3일간 휴교하게 된다.

lovestaiw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태풍 '메기'로 무너지는 건물 상층 탑 <대만 펑촨메이 캡처>



연합뉴스

제17호 태풍 '메기' <대만 중앙기상국>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