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새누리, 丁의장 사퇴촉구 결의안·징계안 국회 제출(종합)

댓글 2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의원 129명 전원 동참해 발의…"과반 확보할 것"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국회법 76·77조도 위반"

뉴스1

민경욱 새누리당 대변인 등 원내부대표단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촉구 결의안 및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2016.9.27/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곽선미 기자,김정률 기자 = 새누리당이 27일 정세균 국회의장에 대한 '사퇴촉구 결의안'과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전희경, 정태옥, 민경욱 새누리당 의원 등은 이날 오후 정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국회 의안과에 '사퇴촉구 결의안'과 '징계안'을 냈다.

사퇴촉구결의안과 징계안 발의는 새누리당 의원 129명 전원이 참여했다.

사퇴촉구결의안은 129명 전원이 함께 발의했고 징계안은 정진석 새누리당 대표가 발의한 뒤, 소속 의원 128명이 찬성자로 이름을 올렸다.

정태옥 의원은 제출 직후 "본인의 진정성을 담아 정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고자 한다"며 "국회 파행을 가져왔고 의회주의를 파괴한 데 대한 사퇴 촉구이다. 여야를 떠나 많이 걱정하고 있어 (본회의 표결 처리시) 과반수를 확보 할 것이라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20대 국회 민의는 협치"라며 "정 의장은 정기국회 개회사를 통해 국회의장 중립의무를 위반했고 이번에 해임건의안을 날치기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녹취)동영상에서 보듯 부당한 거래를 위해 멀쩡한 사람의 해임건의안을 가결했다"며 "이것에 대해 의장으로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새누리당도 사퇴촉구결의안 제안이유를 통해 "정 의장은 입법부 수장으로서 정치적 중립 의무를 갖고 국회를 원만하게 운영하기 위한 의무와 덕목이 요구됨에도 국회법(제20조의2)에 따른 국회의장 당적 보유금지 조항의 취지와 목적을 정면으로 위반한 채 편향적인 의사일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 의장은 지난 23일 23시57분경 의사진행을 하면서 국회 교섭단체 대표의원과 협의없이 회기 전체 의사일정을 변경해 국회법 77조를 위반했다"며 "의사일정을 의원들에게 통지하고 전산망 등을 통해 공표해야 함에도 해임건의안의 표결이 진행되던 24일 00시38분에 통보, 국회법 76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야당과 공모해 자신들의 불순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요건에도 맞지 않고 아무런 상관도 없는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을 날치기 처리했다"며 "이는 국회를 특정 정파의 거수기로 전락시킨, 전 국민적 비판에 직면하게 될 엄중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징계사유에 대해서는 정 의장의 이른바 '맨입 발언'을 문제로 삼아 "헌법 제46조제2항, 국회법 제20조2(당적보유금지), 제25조(품위유지 의무), 국회의원윤리강령 제1호 및 제2호,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 제2조(품위유지)를 현저하게 위반했다"고 밝혔다.

한편 의장의 사퇴촉구 결의안은 국회법 79조를 기준으로 의원 10인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발의할 수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사퇴촉구 결의안은 국회 운영과 관련된 사안으로 국회 운영위원회에 회부돼 심의된 후 본회의에 상정, 처리된다"고 밝혔다.

본회의에 상정되면 재적과반수 출석에 출석과반수 찬성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현 국회를 기준으로 150명 이상(300명의 과반) 출석한 뒤, 출석 과반수(75명)가 찬성하면 통과되는 것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129석, 더불어민주당 121석, 국민의당 38석, 정의당 6석, 무소속 6석 등 야당이 과반의석을 차지하는 의석 분포로 인해 결의안 통과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gs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