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하러 오세요”…日 외국인노동자 적극 수용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저출산·고령화 일손부족 자구책

저출산과 고령화로 일손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일본 당국이 외국인 노동자를 대거수용하기 위한 정책 만들기에 착수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ㆍ닛케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 晋三) 일본 내각은 27일 ‘일하는 방식 실현회의’를 통해 외국인 노동자를 수용하기 위한 제도를 논의할 예정이다.

아베 내각은 이날 회의를 계기로 전문 분야의 인재나 기능실습생 이회에 단순 노동직으로 외국인 노동자를 수용할 수 있는 법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그간 일본은 연구자나 의사 등 전문 분야의 근로자나 기술을 가진 기능실습생 등 제한된 형태로 외국인 인력을 수용해왔다.

하지만 일본의 생산가능인구가 2013년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지난해 약 7700만 명을 기록하면서 간호 등 잠재수요가 높은 분야에서 일손이 부족해졌다. 더구나 고령인구가 증가하면서 노년층의 돌봄 서비스에 종사할 인력이 부족해지는 등 일본 경제생산성에 큰 차질이 생기게 됐다.

이에 아베 내각은 현 일본 정부가 허용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형태의 범위를 단순 노동직으로까지 확대하고 인력을 보내는 상대국과 양해협정을 체결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한국처럼 고급인력이 아닌 단순노동 분야에서 외국인 고용을 허용하는 ‘고용 허가제’를 도입하는 것이다. 특히, 건설이나 간호, 소매와 농업 분야의 외국인 고용을 2~3배가량 확대하고 거주에 대한 지원책을 확충할 계획이다.

문재연 기자/munja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