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새 메이저리거는 탄생할까? 관전 포인트 3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정철우 기자]수면 위는 아직 잠잠하지만 물 밑으로는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FA 선수들의 메이저리그 진출 이야기다.

지난 해엔 한국 프로야구에서 FA가 된 선수 중 박병호(포스팅 시스템)와 김현수가 메이저리그행에 성공했다. 올 시즌에도 훌륭한 후보들이 많다. 김광현(SK)와 양현종(KIA), 차우찬과 최형우(삼성), 황재균(롯데) 등이 주인공이다.

과연 새로운 코리안 메이저리거의 탄생은 가능할 것인가. 시즌 후 펼쳐지게 될 스카우트 전쟁의 관전 포인트를 미리 짚어봤다.

◇100억은 기준이 될까.

한국 프로야구 FA 최고 몸값은 이미 100억원을 넘어섰다는 것이 정설이다. 발표는 100억 밑으로 이뤄졌지만 세금 문제 등을 감안하면 더 이상의 주장은 그저 눈 속임일 뿐이다.

그렇다면 일단 기준은 100억원이 될 전망이다. FA의 목적은 꿈을 이루는 것도 있지만 현실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도 빼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이저리그는 100억원에 크게 좌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 팀에서 책정한 금액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

동부지역 팀 스카우트 A는 “솔직히 한국 에이전트와 간접적으로 접촉한 적이 있다. 그 때 100억원 이야기를 하더라. 답을 하진 않았지만 그건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100억원은 한국에서 받을 수 있는 금액이지 메이저리그가 준비해야 할 돈은 아니다. 선수의 실력이 기준이다. 100억원을 지나치게 주장한다면 쉽게 결말이 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불펜 투수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복수의 메이저리그 스카우트는 김광현 양현종 등의 메이저리그 진출 가능성을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 물어보는 스카우트마다 “메이저리그서 통할 수 있는 선수들”이라는 평가를 했다.

문제는 보직이다. 메이저리그라는 꿈만 생각한다면 진입 장벽을 돌아가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서부 지역 B 스카우트는 “올 메이저리그 스토브리그의 주요 쟁점 중 하나는 쓸만한 불펜 투수를 확보할 수 있느냐다. 그만큼 좋은 불펜 투수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의 투수들이 그 부분을 잘 활용하면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불펜에서 시작해 선발을 꿰차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시아 선수들에 대한 부상 위험성이 여전히 구단들의 판단을 주저하게 만든다는 걸 잊어선 안된다”고 말했다.

◇타자, 우선은 플래툰 시스템

강정호의 성공 이후 한국 프로야구 출신 선수들의 파워는 인정을 받고 있다. 하지만 모두가 강정호처럼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처음엔 플래툰 시스템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많은 스카우트들이 주장하고 있다.

A 스카우트는 “팀에 따라 사정이 다를 수는 있다. 하지만 모든 팀들이 플래툰에 대한 준비는 한 뒤 영입전에 뛰어들 것이다. 아직 한국 출신 선수만 믿고 시즌에 들어가기엔 위험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대호와 김현수가 이겨낸 것 처럼 부딪힌다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포털 스타in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