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철도·지하철 노조, 오늘부터 '무기한 연대 파업' 돌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조금 뒤 오전 9시부터 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들어갑니다. 22년만에 두 노조가 함께 파업에 나서는 겁니다. 출근하시는 분들 걱정 많으실텐데, 출퇴근 시간엔 열차가 정상적으로 운행됩니다. KTX도 평소처럼 타시면 되겠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철도노조와 서울 지하철 노조가 오늘(27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시작합니다.

두 노조의 공동 파업은 최저 생계비 보장을 요구했던 1994년 이후 처음입니다.

부산 지하철 노조도 오늘부터 다음 달 3일까지 파업에 나섭니다.

이번 파업은 정부가 공공부문에 확대 적용하려는 성과연봉제에 반대하기 위해서라는 게 노조의 입장입니다.

정부는 공기업 등의 업무효율을 높이려면 직원의 능력에 따라 급여와 승진을 달리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필연적으로 요금이 인상되고 안전 인력은 줄어 결국 시민에게 피해가 간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코레일은 대체 인력 등을 투입해 KTX와 수도권 전철, 출퇴근 열차는 정상운행할 방침이고, 서울 지하철도 당분간 출퇴근 시간 운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는 평소의 60%, 화물열차는 30% 정도로 감축 운행됩니다.

내일은 공공병원 등 보건의료노조도 파업을 계획 중입니다.

강나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