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 전기 요금 '이중 청구'...환불 요청에 "사용자 탓"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전기 계량기를 교체했는데 요금이 이중으로 청구됐습니다.

다행히 사용자가 이를 확인하고 환불을 요청했는데,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이상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마트를 운영하는 김 모 씨는 최근 전기요금 청구서를 받고 기분이 상했습니다.

지난 7월 전기 공급방식을 고압에서 저압으로 변경했는데, 이틀 치 요금이 이중 청구된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설치된 저압 계량기를 통해 전기가 공급됐지만, 철거되지 않은 계량기에서도 기본료가 부과된 겁니다.

환불을 받으러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는데, 오히려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전에 쓰던 계량기 철거 신청이 늦어져 부과된 요금이라 환불해 줄 수 없다는 설명이었습니다.

한전이 철거 신청을 한 다음 날 계량기를 철거해 놓고, 그 책임을 고객에게 물은 겁니다.

[김 모 씨 / 피해 마트 주인 : 기존 것은 요금이 중지돼서 안 나오는 거로 알지 (별도로 계량기) 철거 신청해서 한전에서 떼어갈 때까지 요금 부과되는지 몰랐습니다. 그게 이중청구 돼서 너무 황당했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김 씨가 방송국에 제보하겠다고 하자 한전은 20분 만에 전화해 환불 해주겠다며 태도를 바꿨습니다.

한전 직원의 실수를 인정하고 김 씨에게 2만6천 원을 돌려줬습니다.

[한국전력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 : 사실을 알게 된 당일 즉시 환불 조치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사례가 없도록 좀 더 업무 처리에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한전이 전기요금을 잘못 징수했다가 되돌려준 금액은 최근 5년간 천7백억 원을 넘은 것으로 국정감사 과정에 드러났습니다.

거의 다 사용자가 요금서에서 과다 청구된 사실을 발견하고 항의해서 돌려받은 금액입니다.

YTN 이상곤[sklee1@ytn.co.kr]입니다.

▶ [원포인트생활상식] 생활 속 아이디어 공모전
▶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 내가 만드는 뉴스! YTN제보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