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동창 스폰서' 김형준 부장검사 거액 뇌물 혐의 구속영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최인수 기자

이른바 '동창 스폰서' 의혹이 있는 김형준(46) 부장검사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26일 청구했다.

대검찰청 특별감찰팀은 이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와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김 부장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부장건사는 '스폰서' 김씨로부터 수천만원대 금품과 향응을 받고, 김씨에게 이와 관련된 증거를 없애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특별감찰팀은 지난 23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김 부장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고, 김모씨와 대질조사도 진행했다.

김 부장검사는 김씨로부터 1500만원을 차명계좌로 건네받고, 수차례 술접대 등 향응을 받은 의혹이 있다.

김 부장검사는 김씨를 수사하던 서울서부지검 검사 등을 만나 김씨 사건 무마 청탁을 하고, 자신의 비위 의혹을 감추려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김 부장검사는 이와 함께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이던 지난해 지인인 박모 변호사가 연루된 증권 범죄 사건, 지인이 임원으로 있는 KB투자증권 측 사건 처리를 부당하게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그동안 김씨는 김 부장검사의 스폰서 역할을 했다는 주장을, 김 부장검사는 단순히 빌린 것에 불과하고 친구사이 대가성 없는 유흥이라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장검사는 김씨 측으로부터 스폰서 비용을 반환해달라는 요구와 함께 협박을 당했다며 오히려 수사의뢰를 하기도 했다.

검찰은 김 부장검사에 대해 뇌물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 부장검사에 대한 내부 징계도 이뤄질 예정이다.

검찰은 또 70억원대 횡령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씨에 대해서도 뇌물을 건넨 혐의를 적용해 추가 기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