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백남기대책위, '투쟁본부'로 확대..이튿날도 추모객 줄이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투쟁본부, 부검영장 재청구 방침 비판..범국민대회 예고

야3당 정치인들, 빈소 조문 잇달아

野, 특검 도입 긍정 검토

이데일리

[이데일리 유태환 유현욱 기자] 고(故) 농민 백남기(69)씨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는 이튿날인 26일에도 각계각층의 인사들과 시민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전날 2000여명의 시민들이 조문한데 이어 이날도 오후 9시 현재 시민 약 2000명(유족 측 집계)이 조문을 위해 빈소를 찾았다. 오후 7시부터는 장례식장 앞에서 고인의 넋을 기리는 추모 촛불집회가 2시간 가량 진행됐다.

경찰은 조문객과의 충돌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장례식장 인근에 약 450명 규모만 남긴 채 기존 경력은 철수시켰다. 그러나 법원이 한차례 기각한 백씨의 부검 영장을 재청구한다는 입장이어서 현장에선 여전히 긴장감이 감돌았다.

◇백남기 대책위, ‘투쟁본부’로 확대…다음달 범국민대회 예고

평일인 탓에 오후 6시까지 빈소는 전날과 달리 다소 한산한 편이었다. 하지만 오후 6시를 넘어서자 퇴근을 한 회사원과 교복을 입은 여고생 등 조문을 하려는 시민들이 몰리면서 빈소가 마련된 장례식장 1호실 밖으로 금세 긴 줄이 늘어졌다.

‘백남기 대책위’는 이날 투쟁본부로 전환한 뒤 개최한 추모집회에서 경찰의 부검 영장 재신청 계획을 비판하고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앞서 법원은 전날 경찰이 신청한 부검 영장(압수수색검증 영장)에 대해 진료 기록 부문만 수용하고 시신 부검 부문은 기각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서울대병원을 압수수색해 A4 용지 3박스 분량의 진료·입원 기록들을 확보한 뒤 이를 검토해 영장 재신청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투쟁본부는 “경찰이 진료 기록을 토대로 다시 한 번 자신들의 논리를 만들어 부검을 하려 하고 있다”며 “전 국민이 부검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명백히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백씨의 장녀 도라지씨도 “(고인을) 쓰러지게 만든 것도 경찰인데 돌아가신 것도 모자라 (부검을 하겠다면서 고인을) 괴롭게 하는 걸 이해할 수 없다”면서 “저희 가족은 조용히 추모의 시간을 가져야하는데 한탄스럽다”고 경찰 측을 비판했다.

투쟁본부는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때까지 장례 절차를 진행하지 않기로 하고 매일 오후 7시 장례직장 앞에서 추모집회를 이어갈 방침이다. 또 다음달 1일에는 정권을 규탄하고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범국민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야당 정치인·시민단체 조문 행렬…野, 특검도입 긍정적 검토

일반 조문객뿐 아니라 야권 정치인들도 잇달아 빈소를 찾았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등은 이날 오후 빈소를 찾아 고인을 추모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추미애 더민주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 등의 야당 정치인들도 연이어 빈소를 찾았다. 문 전 대표는 조문을 마친 뒤 “(사건의) 진실을 규명해 (정부가) 책임질 일은 책임지도록 하겠다”면서 “많은 국민들이 (유족들과) 함께 하시니까 외롭다고 생각하지 마시라”고 위로했다.

이들은 특검 도입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 위원장은 장례식장을 떠나면서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이뤄지도록 국회에서 계속 노력하겠다”며 “특별검사제 도입 문제에 대해서도 야3당 원내대표가 협의를 해 좋은 방향으로 결정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 역시 “유족과 투쟁본부 측에서 특검에 대한 말씀을 하셨는데 더민주는 (특검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여당이나 정부 측 인사는 이날도 빈소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데일리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