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외교부 "코리아에이드TF에 미르재단 관계자도 참석"(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르재단, '코리아에이드'사업 정부 공식추진 전부터 관여

김경협 의원 "사실이면 국기문란이고 국정농단"

뉴스1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5월 우간다 음피지 농업지도자연수원 개원식에 참석한 뒤 코리아에이드 사업현장 시찰을 했다. 박 대통령이 쌀 가공식품을 제공하는 푸드 트럭에서 담당자와 이야기하고 있다. (청와대) 2016.5.3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홍기삼 기자,황라현 기자 =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미르재단이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 개발협력 프로젝트인 '코리아에이드'(Korea Aid) 사업에 정부의 공식 추진 전부터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감사장에서 미르재단 관계자가 코리아에이드TF에 참석했다는 외교부 관계자의 증언도 나왔다.

'코리아 에이드' 사업은 지난 5월 말 박 대통령이 아프리카 3개국 순방에 앞서 선을 보인 '이동형' 개발협력 프로젝트로, 정부는 이를 새로운 '한국형 개발협력(ODA) 모델'이라고 홍보해왔다.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에 따르면, 정부(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월20일 이화여대 산학협력단(식품영양과)에 케이밀(K-Meal, 개도국용 쌀기반 시제품) 가공식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용역을 맡긴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미르재단은 그보다 최소 1개월 이상 앞선 지난해 11~12월경 이화여대 관련자에게 개발도상국 영양지원 사업에 필요한 쌀가공식품 생산전략과 시제품 제작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 의원은 "미르재단이 이화여대-정부와의 연구계약 체결 이전에 코리아에이드와 대통령의 아프리카 3개국 순방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사업에 착수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민간 신분인 미르재단이 정부보다 앞서 대통령 해외순방과 대통령 역점사업에 적극 나섰다면 국기문란과 국정농단"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김 의원은 정부합동으로 지난 1월21일부터 총 7차례 개최된 코리아에이드TF에 정부 부처 및 민간기업 관계자뿐 아니라 미르재단의 관계자도 회의에 참석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외교부에서 열린 외통위 국정감사장에서 보충질의를 통해 김 의원이 '코리아에이드TF에 미르재단 관계자가 참석했느냐'는 질문에 이용수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은 "TF에 관련 부처, 기관, 단체 등 다수가 참석했다"며 "미르재단 관계자도 참석했다"고 대답했다. 이 자리에서 이 국장은 미르재단의 누구가 참석했는지에 대해서는 "기억 못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확인된 사항들을 종합하면, 미르재단은 지난해 11~12월부터 정부 고급정보인 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을 알았고, 정부보다 앞서 코리아에이드와 세부 실행사업인 K-Meal을 추진했다는 것"이라며 "코리아 에이드사업의 주무부처인 외교부는 이번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argus@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