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백남기 대책위 "투쟁본부로 개편…범국민대회 개최"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뉴시스

외부충격에 의한 외인사 명확

비상시국선언, 범국민대회 개최 등 대응책 제시

【서울=뉴시스】이재은 기자 = 백남기 유족과 대책위는 경찰의 부검영장 신청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책임자 처벌을 위한 범국민대회 개최 등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26일 오후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입장과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밝혔다.

정현찬 대책위 공동대표는 "고인이 쓰러진 이후 317일동안 전국 곳곳에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요구를 외쳤지만 정부는 어떤 것도 하지 않았다. 심지어 어제는 병원이 전쟁터를 방불케 했다"며 "사실상 수사를 회피한 검찰이 고인이 위독해지자 부검을 운운하며 병원에 대규모 경찰 병력을 동원해 시신을 탈취하려고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씨의 장녀 백도라지씨도 "어제 중환자실에서 장례시작으로 시신을 옮기는 과정에서 경찰의 방해가 있었고, 오늘까지 경찰이 병원을 에워싸고 있다"며 "아버지를 쓰리지게 한 것도 경찰인데 돌아가신 후에도 괴롭히는 경찰을 이해할 수 없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또 백남기대책위 측 의학 전문가는 백씨의 사인은 외부충격에 의한 외인사가 명확해 부검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진한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소속 의사는 "오늘 이철성 경찰청장이 '처음(백씨가 쓰러졌을 당시)에는 지주막하 출혈이었고 지금 주치의가 기록한 사인은 급성심부전에 의한 심정지라고 얘기하기 때문에 사망원인을 정확히 밝히기 위해 부검을 하는 게 맞다'고 얘기했다"면서 "엉터리에 가까운 사망진단서를 보더라도 원사인은 급성경막하출혈로 돼있다. 외상에 의한 뇌출혈을 의미한 것이다. 즉 병사가 아니라 외인사"라고 말했다.

이어 "백씨가 오랫동안 병원생활을 하면서 급성심부전 등을 비롯해 여러 질병을 얻게 된 것"이라며 "사망진단서 급성사인에 심정지로 돼있는데 이건 말도 안된다. 누구나 사망하면 심정지가 되기 때문에 의대에서부터 이런 표기는 하지 말라고 배운다. 수술, 진료 기록 모든 것을 볼 때 분명하게 외상에 의한 것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부검이 필요하다는 이 청장의 말은 전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유족과 대책위는 향후 대응방향으로 ▲공식명칭을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진상규명 책임자 및 살인정권 규탄 투쟁본부'로 개편 ▲9월29일 비상시국선언 및 각계 기자회견 진행 ▲특검 도입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 전개 ▲각 지역 시민분향소 마련 ▲10월1일 오후 3시 대학로에서 범국민대회 개최 및 매일 오후 7시 촛불집회 진행 등을 제시했다.

앞서 진보성향의 기독교단체인들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폭력진압 책임자 처벌과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을 보호해야 할 정부가 국민을 기만하고 그 어떤 하소연에도 눈을 감고 귀를 막았다"며 "정부는 사고 후 1년이 다 되도록 책임자 처벌은커녕 수사조차 진행되지 않고 있다. 책임자를 처벌하고 백남기 농민 유족과 국민 앞에 사죄하는 것이 백남기 농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말했다.

lje@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