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부 용산공원 조성사업 폐쇄적…시민 참여 보장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선6기 2주년 인터뷰]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기지 내 환경오염·역사유산 실태 공동조사 필요"

뉴스1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뉴스1과 인터뷰하고 있다. 2016.8.31/뉴스1 © News1 최현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우성 기자 = 서울의 센트럴파크가 될 것인가, 반쪽짜리 지역공원이 될 것인가. 용산공원 사업이 기로에 섰다.

고려·조선시대에는 몽고와 청나라 군대, 근대에는 일본군, 해방 후에는 미군에 막혀있던 혈맥이 뚫려 비로소 민족적 정체성을 찾게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잠시,용산은 거센 논란에 휩싸여있다.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은 8월31일 뉴스1과 민선6기 2주년 인터뷰에서 정부가 주도하는 용산공원 조성사업 진행방식에 강한 우려를 나타내며 사업 전 과정의 투명한 공개와 시민참여 보장을 촉구했다.

성장현 구청장은 정부에 대해 "그동안 국민적 공감대를 모으는 과정이 전무했다. 폐쇄적인 논의방식으로는 국가공원의 성공적 탄생을 도모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용산 미군기지 내 환경오염실태와 역사문화유산에 대한 정부의 정보 공유가 전무하다고 지적하며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공동조사도 요구했다.

성장현 구청장은 용산공원 문제 뿐 아니라 평소 민족정기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지방정부 리더다. 백범 김구 선생을 비롯한 독립투사들이 잠들어있는 효창공원 유지관리에 각별한 애정을 쏟고 있다. 유관순 열사 추모비 건립, 의열사 상시 개방 등 의욕적인 사업도 펼쳐왔다. 일제강점기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일본국왕 암살을 시도한 이봉창 의사의 효창동 집도 복원할 예정이다.

세기의 프로젝트로 꼽히다 2013년 사업이 중단된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재개에도 의지를 보였다. "코레일도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재개에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용산공원 조성사업은 무엇이 가장 문제인가.
▶용산구민은 그동안 국가안보를 위해 재산권 제약과 여러 가지 불편을 인내해왔다. 이 사업은 용산구민과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성공할 수 있다. 정부는 이제라도 범정부적기구를 구성해 공원 조성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의 참여·소통를 보장해야 한다. 그동안 국민적 공감대를 모으는 과정이 전무했다. 더 이상 폐쇄적인 논의방식으로는 국가공원의 성공적 탄생을 도모하기 힘들다. 정부는 2017년까지 미군기지가 이전 완료한다고 발표했지만 과연 그렇게 될는지도 의문스러울 정도다. 당장 내년까지 이전을 마치려면 상당한 사전준비가 필요한데 현재로서는 기지에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 역시 명쾌한 설명이 없다.

-현재 계획으로는 용산공원 내 일부 미군시설이 잔류하게 되는데.
▶공원 중앙부에 미군 헬기장, 드래곤힐호텔 등이 남게 된다. 미국대사관도 이전해온다. 한미연합사령부와 미군 출입방호부지도 요구하고 있다. 정부부처가 선점한 부지까지 더하면 용산공원은 원형에서 크게 줄어들어 허리가 잘록해진 기형적 형태가 된다. 미군시설이 남으면 서로 이어주는 도로도 필요하다. 공원 안에 도로가 있는 경우를 봤나. 세계 어떤 국가공원도 이렇지 않다. 용산공원의 민족성과 역사성을 지키고 원형을 유지한다는 의미에서 공원 가장자리로 옮기도록 해야할 것이다. 특히 공원 한 복판 드래곤힐 호텔은 꼭 이전해야 한다. 국가안보상 존치가 불가피한 미군 시설이 있더라도 국민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뉴스1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지난 8일 서울 용산구 용산아트홀에서 열린 '용산의 역사를 찾아서' 전시회에서 과거의 용산 전경 사진을 보고있다. (용산구 제공) 2015.12.9/뉴스1 © News1 장인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군기지에서 유출된 유류에 인근 토양이 오염되는 사고도 있었는데 용산공원 내 환경오염 실태는 파악되나.
▶용산공원 토양 수질 등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정부의 정보공유도 부족하다. 우리로서는 출입이 통제된 지역이라 정보 접근성이 없어 오염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기 어렵다. 정부가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야한다. 만약 토양정화와 복구가 필요하다면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용산기지 안에는 풍부한 역사문화유산도 있다. 우리 구 자체적으로 실태를 파악해봤지만 이에 대한 정부조사 과정 역시 제대로 공유된 적이 없다. 다양한 주체가 참여해 용산공원의 환경과 역사유산를 공동조사해야한다.

-현재 용산구청 부지도 원래 미군 땅이었지만 반환받았다던데.
▶제가 1998년 민선2기 구청장에 당선됐을 때 지금 용산구청 부지는 미군이 아리랑택시회사에 임대해준 땅이었다. 군사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몰라도 민간기업에 임대한다는 건 부당했다. 다들 어려울 거라고 했지만 용산구가 한미행정협정(SOFA) 의제로 끌어올려 결국 2003년 미군이 반환했다. 그 자리에 용산구청을 신축해 이태원 시대를 열었다. 하물며 기초단체도 해냈다. 정부도 우리들의 권리를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

-용산구는 순국선열 추모사업에도 역점을 기울이고 있는데 최근 움직임이 있는 이봉창 의사 효창동 집 복원문제는 어떻게 되나.
▶우리 구는 유관순 열사 추모비 건립, 의열사 상시 개방 등 순국선열을 모시는 사업에 애를 써왔다. 후손으로서 당연하게 도리를 지켜야 한다. 더욱이 이봉창 의사는 용산 출신 독립투사 아닌가. 이 의사의 생가는 위치가 정확하지 않다. 복원이 논의되는 곳은 이 의사가 17~24세 때 거주했던 효창동 집터인데 그 자리에 아파트 공사가 진행 중이다. 효창4구역 주택재개발조합 측과 협의해서 기부채납으로 조성되는 공원에 이봉창 의사의 옛집을 20평가량 규모로 복원하려 한다. 이미 조합 측과는 대략적으로 합의를 봤다.

뉴스1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청에서 뉴스1과 인터뷰하고 있다. 2016.8.31/뉴스1 © News1 최현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정비사업 중인 이태원 앤틱가구거리가 용산의 새로운 명소로 기대되고 있다.
▶앤틱가구거리에는 85곳의 점포에 다양한 유럽풍 옛 가구들이 가득하다. 예전부터 적지않은 사람이 찾았지만 잠시 가구를 구경하고 떠나는 곳이었다. 이제는 가족, 연인과 걸으며 차도 마시고 즐기며 머무를 수 있는 한국의 ‘몽마르뜨 거리’로 탈바꿈할 것이다. 애초 이 사업은 민선6기 공약으로 용산공원을 염두에 둔 것이다. 용산공원이 조성되면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찾게 된다. 공원을 둘러본 시민들이 앤틱가구거리로 이동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달 말이면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2013년 중단됐던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재개 가능성에 세간의 관심이 크다.
▶코레일이 사업시행사 드림허브와의 소송에서 1심 승소해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코레일이 최송 승소하면 드림허브가 사업 무산의 대가라며 반환하지 않은 국제업무지구 사업부지 61%를 돌려받을 수 있다. 이미 용산은 새로운 지도를 그리고 있다. 국제빌딩 주변 1구역에는 내년까지 아모레퍼시픽 신사옥이 들어선다. 용산참사가 일어났던 4구역도 재개발사업을 재개했다. 용산역 전면 2~3구역에도 주상복합건물이 올라가고 있다. 코레일도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 재개에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용산공원 조성사업에 대해 마지막으로 한마디 한다면.
▶40년간 일본군, 70여년간 미군부대에 내줬던 용산기지가 우리 민족의 품으로 돌아오는 역사적 순간이다. 용산공원 조성은 국가정체성과 민족성을 회복하는 기념비적 사업이다. 용산구민에게는 군기지촌에서 녹색마을로 도시의 구조를 바꾸는 일이다. 용산공원은 민족적 정체성을 회복해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자연생태 유산이 될 것이다. 뉴욕의 센트럴파크나 런던의 하이드파크같은 세계 최고의 공원이 돼야 한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정부는 이제부터라도 사업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될 것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 프로필
▲1955년생(전남 순천) ▲동국대 행정대학원(석사) ▲단국대 행정대학원(박사) ▲1·2대 용산구의원 ▲한미친선협의회 한국측 위원장 ▲백범기념관건립 용산구 회장 ▲민주당 용산지역위원장 ▲민선 2·5·6기 용산구청장(현)

nevermind@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