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김용진 내각부총리 총살 확인…"자세불량으로 종파분자로 낙인 처형"

댓글 2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안윤석 대기자

노컷뉴스

김용진 내각부총리(중앙) (사진=조선중앙통신)


북한이 올들어 고위직에 대한 처형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김용진 내각 부총리가 지난 달 하순 처형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관계자는 31일 "김용진(63) 내각부총리가 지난 6월29일 최고인민회의 회의 당시 단아래 앉아있던 중 자세불량을 지적받고 국가안전보위부에 조사 결과 '반당 반혁명분자' '현대판 종파'로 낙인이 찍혀서 7월 중에 총살이 집행됐다"고 밝혔다.

대북 소식통은 이와 관련해 30일 "김용진(63) 내각 부총리가 최고인민회의 당시 김정은 당위원장이 연설하는 동안 안경을 닦는 등 불경행위로 처형됐다"고 주장했다.

김 내각 부총리는 지난 7월2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국무위원장 추대 평양시 군민 경축대회에 주석단에 참석한 이후 북한 매체에 등장하지 않았다.

북한이 부총리급인 김용진이 처형은 2013년 12월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 처형이후 내각부총리급으로는 두번째로 알려졌다.

김용진 내각부총리는 지난 5월 강석주 전 당비서 국가장의위원회 위원 명단 53명 가운데 서열 30위로 나타났다.

김용진 내각부총리는 김일성종합대학 부총장을 역임한데 이어 2003년 교육상에 임명됐으며, 2012년 1월 과학기술 담당 부총리로 승진했다.

이보다 앞서 2015년 4월 현영철 인민무력부장도 김정은 당위원장이 연설 도중 졸았다는 이유로 처형했다.

북한은 올해 8월까지 무려 60명을 공개처형하는 등 공포정치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또 "김영철(71세) 통전부장이 고압적 태도를 보이고 무리하게 당 통전부 권한 확장을 추진하는 등 권력을 남용한 것이 원인으로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 사이에 지방 농장에서 혁명화 처벌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 최휘(61세)는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은 선전사업 과정에서 김정은 당 위원장의 지적을 받고 5월말 이후 지방에서 ‘혁명화’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김영철 통전부장이 복귀돼 충성심을 보여야 하는 상황인 점을 볼 때 향후 대남 강경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관계자는 또 "황민 전 농업상의 처형설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