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FBI 힐러리 '이메일 스캔들' 수사보고서 내일 공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부에 제출한 30쪽짜리 보고서…이메일 스캔들 대선정국 중심으로

'벵가지사태' 관련 힐러리 이메일 30건 추가 발견

연합뉴스

2011년 10월18일 당시 미국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이 리비아의 트리폴리로 향하던 군용기 안에서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작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DB>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이 국무장관 재직시절 개인 이메일 서버를 사용해 논란이 된 '이메일 스캔들'과 관련한 미 연방수사국(FBI) 수사보고서가 이르면 31일(현지시간) 전격 공개된다.

미 CNN방송은 30일 복수의 사법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반에 공개되는 보고서는 FBI가 지난달 초 이메일 스캔들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클린턴에 대한 불기소 권고 의견을 달아 미 법무부에 제출한 보고서로 30쪽 분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는 FBI가 3시간 30분에 걸쳐 클린턴을 직접 조사한 내용도 어떤 식으로든 포함됐을 것으로 보인다.

FBI는 이와 함께 공화당 의원들의 요청으로 이달 중순 의회에 제출한 클린턴 조사기록 요약본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CNN은 전했다. 요약본은 10여 쪽 분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 정부는 11월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이라는 이유로 공개를 꺼려왔으나, '알 권리'를 이유로 미 언론의 정보공개 청구가 잇따르자 방침을 바꿨다.

앞서 FBI는 지난달 6일 클린턴이 장관 시절 뉴욕 자택에 구축한 개인 이메일 서버를 이용해 공무를 본 이메일 사건 수사를 종결했다.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은 수사 결과 발표에서 "비록 우리는 클린턴과 그의 동료들이 비밀정보를 다루면서 법 위반을 의도했다는 분명한 증거를 발견하지는 못했지만, 매우 민감하고 대단히 기밀취급을 요구받는 정보를 다루는데 극히 부주의했다는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클린턴이 개인 이메일 서버로 주고받은 이메일 가운데 최소 110건이 1급 비밀정보가 포함된 기밀이었다고 말했다.

이는 국무장관 시절 기밀로 분류된 어떤 것도 개인 서버로 송수신하지 않았다는 클린턴의 기존 주장을 정면으로 뒤집은 것이었다.

FBI는 그러나 클린턴이 고의로 법을 위반할 의도가 없었던 것으로 판단하고 법무부에 불기소를 권고했고, 법무부는 FBI 권고대로 클린턴을 기소하지 않기로 했다.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는 "(사법)시스템이 조작되고 타락했다"며 공격했고, ABC방송과 워싱턴포스트의 여론조사에서 '불기소 결정에 수긍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56%에 달하는 등 여론도 비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다.

대선을 두 달여 앞두고 FBI 수사보고서가 전격 공개됨에 따라 클린턴 대권가도의 최대 뇌관인 이메일 스캔들 논란이 또다시 중심으로 이동해 대선정국을 뜨겁게 달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 국무부는 2012년 리비아 벵가지 미 영사관 테러사건과 관련한 클린턴의 당시 이메일 30여 건을 발견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지난 23일 FBI가 클린턴의 개인 이메일 서버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발견해 국무부에 넘긴 1만4천900건의 이메일 중 일부이다.

국무부 존 커비 대변인은 성명에서 "(FBI에서 넘겨받은) 이메일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끝에 30건가량이 벵가지 사태와 관련된 것으로 확인했다"며 "그러나 벵가지와 관련한 새로운 내용이 담긴 것인지, 아니면 클린턴이 이미 국무부에 제출했던 이메일의 복사본인지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k0279@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