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드라마-멜로 영화 갈증 재개봉으로 푸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블록버스터 강세 속 신작 투자 기피… ‘500일의 썸머’ 등 재상영작 인기

다양성영화 스크린 부족 현상 가중

[동아일보]
동아일보

2009년 작품으로 올 6월 재개봉해 14만 명의 관객을 모은 영화 ‘500일의 썸머’. 동아일보DB


마크 웹 감독의 ‘500일의 썸머’는 운명적인 사랑을 믿는 청년과 사랑에 운명 따윈 없다고 여기는 여성의 500일간의 사랑을 다룬 로맨스 영화다. 2009년 작품이지만 올해 6월 재개봉해 14만여 명의 관객이 관람했다. 지난해 11월 재개봉한 ‘이터널 선샤인’도 32만여 명이 관람해 2005년 첫 개봉 당시(16만여 명)보다 두 배나 많은 관객을 모았다.

시간이 흘러도 좋은 영화의 가치는 여전한 것일까. 요즘 영화계에 ‘현대판 고전’ 재개봉 바람이 불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에 따르면 2011년 4편이던 재개봉 영화가 2012년 8편, 2013년 28편, 2014년 61편, 2015년 107편으로 5년 만에 25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올해도 이달 22일까지 43편이 재개봉했다.

동아일보

재개봉 영화 중 단연 비중이 높은 것은 드라마와 멜로 장르다. ‘이터널…’이 재개봉해 흥행에 성공한 지난해 11월 이후 재개봉한 영화의 80%(66편 중 53편)가 드라마 혹은 멜로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진위 자료를 분석한 결과(장르 중복 포함), 드라마는 53%로 1위, 멜로·로맨스가 24%로 2위를 차지했고 액션(21%), 애니메이션(14%), 코미디(14%) 순이었다.

이는 요즘 영화계의 드라마·멜로 기피현상과도 맞닿아 있다. 흥행이 어려운 멜로 영화에 대한 제작 투자가 줄어든 대신 재개봉 영화가 멜로에 대한 관객의 수요를 충족시켜 준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영화제작사 관계자는 “요즘은 음향 효과와 3D, 4D 등 영상기술이 발달하면서 볼거리가 많은 블록버스터 영화가 각광받는 시대”라며 “멜로, 로맨스 장르 영화에 대한 투자나 제작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8월의 크리스마스’ ‘봄날은 간다’ ‘덕혜옹주’를 만든 허진호 감독은 “멜로·로맨스 장르는 이미 TV 드라마에서도 넘치는 데다 영화라는 매체와 더는 어울리지 않는 게 아닌가 싶다”며 “액션, 판타지 멜로 등 장르적 변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재개봉 영화의 수익도 짭짤한 편이다. 이 영화들의 손익분기점은 관객 수 1만 명 안팎. 이미 사들인 판권을 활용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판권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개봉 영화 열풍의 그늘도 있다. 대형 영화의 스크린 독과점 현상이 심한 가운데 재개봉 영화까지 인기를 얻자 새로 선보이는 다양성 영화의 입지가 더욱 좁아진다는 점이다.

회사원 유모 씨(27)는 “재개봉 영화는 저예산 영화도 아닌데 보통 다양성 영화관을 빌려서 재개봉된다”며 “이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 새로운 영화를 발굴하려는 노력이 줄고 관객, 배급사, 제작자의 안목 수준이 후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지훈 기자 easyhoon@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골라보는 움짤뉴스 '말랑' 다운받고 이모티콘 받자]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