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특별수사팀, 우병우·이석수 동시 압수수색(종합2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병우, 횡령·아들 병역특혜 의혹…정강·서울청

이석수, 감찰 내용 누설 의혹…특별감찰관실 등

뉴스1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 특별수사팀이 우 수석의 가족회사인 정강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간 29일 서울 서초구 정강 사무실 입구에서 회사 관계자들이 취재진의 접근을 막기 위해 가림막을 치고 있다. 2016.8.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동시 수사 중인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대구고검장)이 29일 관련 의혹 확인을 위해 ㈜정강과 서울지방경찰청, 특별감찰관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특별수사팀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있는 정강과 종로구 내자동 서울경찰청 차장실, 청진동 특별감찰관실, 우 수석이 살고 있는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관리사무소 등 8곳에 수사관 수십여명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특별수사팀은 윤 고검장이 팀장으로 임명된 지 6일만에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서며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이 특별감찰관은 지난 18일 우 수석 아내 명의의 회사 정강을 이용해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횡령 혐의를, 의경 아들의 이른바 '꽃보직 전출' 논란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해 대검찰청에 수사의뢰를 했다.

시민단체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은 같은 날 이 특별감찰관이 감찰 내용을 외부에 누설했다는 의혹과 관련, 이 특별감찰관을 특별감찰관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1993년 설립된 정강은 우 수석의 부인이 50%(2500주), 우 수석이 20%(1000주), 세 명의 자녀가 각각 10%(500주)의 지분을 갖고 있는 100% '가족회사'다.

우 수석은 정강의 회삿돈을 고급 차량 리스 비용과 통신비 등 각종 생활비로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우 수석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발탁된 2014년부터 올해까지 차량을 한 대도 갖고 있지 않다고 신고해 왔다.

특별수사팀은 정강을 통한 우 수석의 횡령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 계좌 추적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수사팀은 정강의 자금사용 내역이 담긴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해 자금 사용처 등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2월 의경으로 입대한 우 수석 아들 우모 상경(24)은 같은 해 4월 정부서울청사 경비대에 배치받았다. 그러나 자대 배치 두 달 반 뒤인 7월3일 근무환경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서울경찰청 운전병으로 자리를 옮겼다.

우 상경의 전출은 기존 이상철 서울청 차장 운전병의 제대(8월13일)를 앞두고 이뤄졌다. 그런데 이는 부대 전입 4개월 뒤부터 전보가 가능하다는 규정을 어긴 것이어서 우 수석의 압력이 작용하지 않았느냐는 의혹이 일었다.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은 이 특별감찰관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내용 등을 토대로 한 언론사 기자에게 감찰 내용을 유출했다는 의혹이 MBC보도를 통해 제기되자 이 특감을 고발했다. 현행 특별감찰관법은 특별감찰관으로 하여금 감찰개시, 감찰착수·종료 사실, 감찰내용을 공표하거나 누설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지난 주말 우 수석을 수사의뢰한 특별감찰관실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또한 우 수석을 고발한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 대표 윤영대씨도 불러 조사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지난달 19일과 우 수석 처가의 넥슨 부동산 매입 의혹에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가 있다며 우 수석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달 17일에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횡령 등 혐의로 우 수석의 부인과 장모 등 4명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특별수사팀은 25일 이 특별감찰관을 고발한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 대표 이모씨도 불러 고발인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cho84@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