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현장선 “무용지물”이라는데…디지털교과서 또 강행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가 2018학년부터 초·중·고교에 디지털교과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를 활용할 디지털 기기 보급 방안이나 예산 등은 모두 미정이고, 학습효과에 대한 검증도 충분치 않은 상태다. 이명박 정부도 2011년 디지털교과서를 전면 도입하겠다고 밝혔으나 현장의 반발에 부딪혀 한 차례 무산된 상황에서, 현 정부가 무리하게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다시 밀어붙이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29일 ‘2016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 국·검정안’을 최종 확정·고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발표안에 따르면 정부는 2017년부터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기 시작해 2018학년부터 2020년까지 각급학교에 적용한다. 초등 3~6학년 사회, 과학, 영어와 중학교 사회, 과학, 영어, 고등학교 영어가 대상이다.

국정인 초등 사회와 과학 외에 초등학교 영어와 중학교 사회, 과학, 영어, 고등학교 영어 디지털교과서는 정부가 편찬기준을 공개하고 출판사들이 개발한 뒤 현장 적용 1년 전 검정평가를 받게 된다.

디지털교과서는 태블릿 PC 등 전자기기를 이용해 공부할 수 있는 교재로 종이 교과서와 함께 쓰일 예정이다. 기존의 e-교과서도 있지만 교육부는 “첨단 멀티미디어 활용기법을 접목한 실감형 교과서가 되도록 할 것”이라며 “수준별 학습자료 강화와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선 5년 전 제기됐던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좋은교사운동’은 이날 성명을 내고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든다”며 “1인 1태블릿 PC 환경을 전제로 추진된 이 사업은 기본 인프라 구축에 상당한 예산을 사용하게 되고, 2011년 정부는 2015년까지 모든 학생이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게 만들겠다고 공언하며 2조2250억원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좋은교사운동 측은 “애매한 수요에 많은 예산을 들일 이유도 없다. 모든 학생이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할 디지털교과서가 아니라 디지털 참고서 개발로 정책 방향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현직 교사는 “처음에는 신기한 마음에 많이 신청하지만, 실제 수업시간에선 활용도가 떨어진다”며 “현재 시범 보급 중인 디지털교과서 다운로드 수도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안 그래도 교육 예산이 곳곳에서 펑크가 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디지털교과서를 우선순위에 넣어야 하는지 의문이라는 목소리도 높다. 초·중학교의 교과서 구입비는 교육청이 부담하고, 고교 교과서는 학생이 개별적으로 구매하는데, 디지털교과서가 나올 경우 디지털교과서 개발 비용까지 교과서값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담당자는 “디지털교과서는 태블릿 PC가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오해이고, PC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다”며 “예산은 당장 이야기하긴 어렵다. 우선 개발비는 최대한 학생과 학교가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정부가 개발비를 많이 책임지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장은교 기자 indi@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