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산업은행, 민유성 취임 후 뉴스컴에 '일감 몰아주기' 정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대우조선해양의 회계 비리를 수사중인 검찰이 홍보대행사 대표 박수환 씨의 정관계, 언론계 로비 의혹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그 첫 번째 수사 대상은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인데요. 검찰은 민유성 씨가 산업은행장 취임한 직후 박수환 씨 회사에 석연찮은 일감 몰아주기를 한 정황 포착했습니다.

먼저 박병현 기자의 보도를 보시겠습니다.

[기자]

박수환 씨의 홍보회사 뉴스컴이 산업은행과 맺은 계약 내역입니다.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의 취임 직후인 2008년 7월부터 1년여 기간에 집중돼 있습니다.

6번에 걸쳐 모두 1억 4000만 원대 컨설팅 계약을 맺었습니다.

특히 6번 중 4번은 '미디어 트레이닝'이란 명목인데, 여기에만 약 1억 원을 썼습니다.

이 회사에 근무했던 한 직원은 "미디어 트레이닝은 기자들의 곤란한 질문에 정형화된 답변을 정해주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언론 상대하는 법을 배우는 대가로 1억 원을 쓴 겁니다.

지난해와 올해 산업은행이 공개한 수의계약이나 공개입찰 내역을 살펴보면 비슷한 성격의 계약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민 전 행장이 박 씨와의 친분을 이유로 일감을 몰아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검찰은 산업은행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박 씨 회사와의 계약 성격과 배경 등을 확인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호화 전세기' 논란과 관련해 언론인을 초청한 배경과 대가성 여부, 총 경비와 상세 지출 내용을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를 상대로 조사했습니다.

박병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