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롯데 2인자 이인원 부회장 사망에 검찰 수사 어디로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출처=뉴스웨이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롯데 총수 일가를 겨냥한 검찰의 수사에도 급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최측근이자 롯데그룹 2인자인 이인원 부회장이 비리 규명을 위한 핵심 연결고리로 판단해왔다. 때문에 이번 사건이 수사의 본류인 비자금 의혹 규명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난 6월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이 롯데 비리의혹 수사에 착수할 때 핵심은 비자금 조성 여부와 규모였다.

검찰은 지난 6월 13일 현금 30억원과 금전출납부 등의 서류가 담긴 신격호 총괄회장의 금고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총괄회장과 신 회장이 매년 계열사로부터 300억원대의 자금을 받았다는 진술과 핵심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이 화학 원료를 수입하면서 일본 롯데물산을 거래에 끼워 넣는 방식으로 2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도 파헤쳤다.

그러나 롯데케미칼의 ‘통행세 비자금’ 의혹 규명도 일본롯데 측의 자료제출 거부로 난항을 겪고 한국과 일본롯데 사이에 지배구조 및 금융거래 경로가 복잡해 자금 추적 역시 쉽지 않은 상태다. 롯데건설에서 찾은 500억원대 비자금 단서도 정책본부나 총수 일가의 연관성은 확인하지 못했다.

검찰은 롯데그룹 주요 인물들을 소환하며 비자금 조성 정황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뚜렷한 내부 고발자가 없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롯데그룹 및 총수 일가의 자금을 관리한 채정병 롯데카드 대표와 이봉철 부사장 등은 모두 비자금 존재를 부인했다. 이인원 부회장이 목숨을 끊기 전날 검찰 조사를 받은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도 비자금 의혹은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롯데그룹 2인자이자 그룹 살림살이를 총괄한 정책본부장에 있는 이 부회장마저 유서에서 ‘비자금은 없다’고 주장해 롯데 수사의 핵심인 비자금 의혹이 미궁 속에 빠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이와 무관하게 롯데그룹 경영비리 의혹 수사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검찰은 이 부회장의 장례 일정 등을 고려해 향후 일정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 총괄회장과 신 회장, 신동주 일본롯데홀딩스 전 부회장, 서미경 씨 등 이번 수사의 핵심인 총수 일가에 대한 조사는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이인원 부회장 조사 없이도 신동빈 회장을 향한 친·인척 기업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 부당 지원, 부당 재산 증식 등의 혐의를 밝혀내는데 지장이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일각에선 이 부회장의 죽음과 경영활동상 필요성 등을 고려해 거액의 횡령이나 비자금 조성이 확인되지 않는 이상 신 회장을 향한 구속영장 청구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유서에 비자금이 없다고 밝혔지만 그것은 그룹 정책본부 차원에서 비자금이 없다는 이야기이며 반드시 정책본부에서 만들어져야만 비자금인 것은 아니다”며 계속해서 비자금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김성배 기자 ksb@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