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추미애 체제]3대 과제와 정국운영…협치 보다는 대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권교체 위해 계파단합·공정경선·대여관계 해결해야

신임 지도부와 비공식 만찬…오는 29일부터 본격행보

뉴스1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대표로 선출 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2016.8.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8·27전당대회에서 김상곤·이종걸 후보를 누르고 당권을 거머쥔 추미애 신임 당 대표가 28일 당 대표로서 첫날을 맞게 됐다.

무엇보다 내년 대통령 선거가 1년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추 대표가 '정권교체'라는 막중한 과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주목되고 있는 가운데 당 안팎에선 추 대표가 정권교체라는 '대과제'를 이루기 위해선 계파단합·공정경선·대여관계라는 '3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이중 추 대표가 우선적으로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은 계파단합과 공정경선 두 가지로 보인다.

추 대표는 전날 수락연설에서 "지금부터 우리가 결별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분열·패배주의·낡은 정치"라며 "집권을 위해 하나의 큰 주경기장을 우리 함께 만들어내자"고 말했다.

또 당내 대선주자인 김부겸 의원,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손학규 전 상임고문,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을 호명하면서 "공정한 대선 경선, 반드시 중심잡고 지키겠다"며 "모두 함께 모셔서 공정하고 깨끗한 경선, 정당사회에 남을 역동적 경선을 함께 만들어내자"고 강조했다.

두 사안은 사실 하나의 문제로 얽혀있다. 추 대표가 친노(親노무현)·친문(親문재인)인사로 꼽히는 가운데 당내 유력 대선주자로 문 전 대표가 지목되고 있기 때문이다.

추 대표는 전대 유세 당시 "계파에 등대고 정치를 해본 적이 없다"고 했지만, 주류 측 주요인사들인 전해철 의원과 진성준·최재성 전 의원 등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친노·친문계 주자로 꼽혔다.

더군다나 전대를 통해 선출된 추 대표 등 지도부 9명 전원이 모두 친노·친문계 인사로 분류되면서 '추미애호(號)'를 바라보는 당내 비주류들의 시각이 곱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우선적으로는 추 후보가 '비주류 전대주자'라는 타이틀을 걸고 출사표를 냈던 이종걸 후보와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할지 주목된다.

또 이같은 이유로 추 대표가 문 전 대표를 제외한 나머지 대선 주자들에게 얼마나 신뢰를 줄지도 관심사다.

추 대표가 '공정한 경선'을 외치고 있기는 하지만, 추 대표가 친노·친문계 인사로 분류되는데다 '문재인 대세론'까지 당내에 퍼져있는 상태라 추 대표의 '운신의 폭'은 넓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추 대표가 타 대선주자들과 향후 '어떤 스킨십'을 진행할지 주목된다.

대여관계 또한 중요하다. 국민에게 '수권정당'으로 인정받기 위해선 '국회 주도권'을 여권에게 내주지 않고 야권 주도로 끌고가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추 대표는 27일 수락연설을 통해 '강한 야당'을 강조했다.

이런 맥락에서 추 대표는 이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체제 당시 '중도 노선'과는 다르게 '선명하고 강한 야당'에 방점을 두고 있어 새누리당과 대척점에 설 가능성이 높다.

여야 관계와 정국이 협치보다는 대치가 일상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 것이다.

다만 추 대표와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모두 '지역구도 타파'에 성공했다는 인연을 바탕으로 각종 협상을 유연하게 끌고 나갈 여지도 있다.

추 대표는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야당에서 '여당 텃밭' TK(대구·경북) 출신으로서는 첫 선출직 대표다. 이 대표 또한 '여권의 불모지'인 전남 곡성 출신이자 전남 순천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한편 추 대표는 오는 29일부터 본격적인 행보를 할 예정이다.

당초 신임 지도부와 서울 동작동에 위치한 국립서울현충원을 가려했지만, 일요일이라 안내 등이 쉬면서 일정을 미뤘다. 대신 신임 지도부와 비공식 만찬을 갖는다. 추 대표 측은 "신임 지도부와 향후 행보와 관련해 얘길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cho11757@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