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학생부종합전형 핵심 '자기소개서'…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원 동기 잘 표현해야…전공관련 경험 '진솔하게'

금지사항 위반 여부 확인…첨삭은 오탈자·비문 위주

뉴스1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메가스터디 대입합격 박람회를 찾은 수험생과 학부모./뉴스1 DB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정 기자 = 다음달 12일 2017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수시모집에서 대세로 자리 잡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막바지 서류 준비로 분주한 시기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함께 학생부종합전형의 중요한 제출서류다. 학생부에 기록된 비교과영역이 대부분 단순 사실 위주의 기록이라면 자기소개서는 지원동기, 성장과정 등 자신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입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기소개서의 성공적인 작성을 위해 점검해야 할 최종 포인트를 정리해봤다.

◇장래 목표·진학 동기 잘 나타내야

자기소개서는 단순한 실적 나열보다는 그 실적이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과 변화를 보여줄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그래야만 사정관이 지원자의 진학동기 등을 보고 얼마나 장래 목표를 구체적으로 잘 세웠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전공과 관련된 지원자의 고민 흔적을 드러내야 한다. 지원동기가 설득력 있게 제시되고 전공에 대한 열정이 잘 표현된 자기소개서가 좋다.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은 자율문항에서 지원동기와 학업(진로)계획을 주요 질문 소재로 활용한다. 질문에서 지원동기라고 명시하지 않아도 자기소개서 자체가 '내가 이 학과 또는 모집단위에 적합한 이유'를 소개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전공적합성에 맞도록 지원동기를 적절히 녹여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여러 모집단위에 지원할 경우 같은 내용을 묻더라도 지원 학과에 맞춰 내용을 달리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나만의 특별한 경험 설득력있게 서술돼야

입학사정관은 특별한 경험을 서술했는지, 일반적인 활동이라도 경험의 의미를 잘 표현했는지 살펴본다.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실패한 경험이 있다면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킨 모습을 자세히 서술해야 한다.

구체적인 사례 없이 형식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으로만 구성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진로탐색 활동, 관심영역과 연결된 활동 등 지원하려는 전공과 관련한 활동을 중심으로 전공 선택 이유를 잘 녹여내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학교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겪은 일들 중 자신의 가치관이 드러날 수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면 좋다. 비슷한 상황 속에서도 해결 방법이나 느낀 점은 지원자마다 차이가 있다.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당시 생각이 어땠는지, 자신의 지향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지 충실하게 담아내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학생부 내용 금지사항 위반하지 않아야

자기소개서에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이 없는지 점검해야 한다. 공인어학성적(특기자 전형 예외) 등 서류 평가에서 '0점'(또는 불합격) 처리되는 기재 금지사항을 위반하지 않았는지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내용과 학생부 기재사항이 다르게 서술돼 있으면 안 된다. 대학교육협의회 공통양식의 주의사항에 나온 것처럼 사실에 입각해 자신의 능력, 특성, 경험 등을 썼는지 점검해야 한다.

금지사항을 위반하면서까지 자기소개서 내용을 부풀릴 필요가 없다. 자기소개서는 글쓰기 솜씨나 화려한 문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각종 미사여구로 화려하게 작성하는 것보다는 남들과 다른 나만의 경쟁력을 진솔하게 써내려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지나친 첨삭은 금물…오탈자·비문 위주 확인

긴 문장을 읽다보면 지루해지기 쉽고 수식어가 너무 많아도 문장의 요지를 파악하기 힘들어진다. 짧고 명료한 문장으로 써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글에 오탈자와 비문이 많으면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국어사전으로 오타를 점검하고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를 체크하며 비문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초고를 작성한 후에는 친구, 선생님 등에게 첨삭을 받는 것도 좋다. 하지만 오탈자, 비문 이외에 지나치게 많은 사람의 수정을 거치면 본인의 색깔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다 썼다면 유사도 검사를 통해 다른 자기소개서와 비슷한 점이 없는지 점검하는 것도 필요하다. 덜 다듬어진 표현이라도 본인만의 스토리가 담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유웨이중앙교육, 메가스터디)
hjkim9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