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여성 징집 시작한 노르웨이 "독립심 키울 것" 당찬 포부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성 징병법을 통과시킨 노르웨이가 25일(현지시간) 여성의 의무군복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18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어서 1997년생부터 징집된 셈이다.

이날 북극권 한계선 위쪽 세터모엔에 있는 베이스캠프에 모인 여군들은 적군을 공격할 때 사용할 소총을 다루는 방법을 배웠다. AFP통신은 "모자 뒤로 긴 머리를 묶어 내린 사람들이 이곳저곳 있었다"고 묘사했다.

부대 책임자인 팔 베르글룬드 대령은 "항상 그랬듯 (남녀 모두에게) 똑같은 능숙함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능숙함은 이미 노르웨이 여성들에게서 상당부분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지난 40년간 노르웨이 여성들은 자원해서 입대할 수 있었다. 1990년대 초에 이미 첫 여성 헬리콥터 파일럿과 잠수함 사령관이 등장했다.

그러다 현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인 옌스 스톨텐베르그가 노르웨이 총리가 된 2013년 의회는 남녀 모두 의무적으로 군대에 가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베르글룬드 대령은 "운영상으로 봤을 때 여군이 있는 게 더 이득"이라며 "여성은 정보수집과 같은 분야에서 남성이 하지 못하는 부분에 접근할 수 있다"고 했다.

이번에 새롭게 입대한 여군 마리안느 웨스텀은 AFP와 인터뷰에서 "여성과 남성이 같은 기회를 갖는다는 건 매우 좋은 일"이라며 "나는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다른 삶을 살아 온 친구를 사귀며 훨씬 더 독립적으로 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니나 헬룸 노르웨이방어연구시설(NRDE)의 연구원은 "서로에게 노출시킴으로써 인내심과 수용, 이해력을 갖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2014년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남녀가 함께 쓰는 기숙사에서 성적인 문제가 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구분이 다소 약해지는 현상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서로에게 더 많은 관심을 쏟게 되면서 동지애가 생긴다는 설명이다.

캐스퍼 자바그라는 이름의 한 남성 군인은 "처음엔 다소 쑥쓰럽고 여성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랐으나 처음의 어색함을 지내고 나니 안정감이 생겼고 여성들도 곧장 우리와 비슷해졌다"고 했다.

그의 여성 룸메이트인 진 그림스부는 "남자들과 섞인다는 건 나의 한계치를 높이고 더 열심히 일하게 된다는 걸 의미한다"며 "남성들도 우리를 잘 대해줬고 존경할만 했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김영선 기자 ys858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