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종합]최경환·안종범 대신 홍기택만…'백남기 청문회'도 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30일 추경안 본회의 처리 잠정 합의

9월 8~9일 '서별관 청문회'·5~7일 중 하루 '백남기 청문회'

【서울=뉴시스】김동현 이현주 전혜정 기자 = 여야가 25일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청문회 증인 채택을 하지 않는 대신, 경찰의 과잉진압 논란으로 의식불명 상태인 농민 백남기씨에 대한 청문회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등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합의문에 서명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한 달 전 제출된 추경 처리가 지연되면서 국민들께 너무나 송구했다"며 "우리 3당이 진정성을 갖고 20대 국회의 순조로운 출발을 국민에게 보여드려야겠다, 무엇보다 시급한 해운조선업 구조조정, 일자리 문제, 또 지역경제 활성화 문제, 시급한 민생경제 처방전 마련에 공감대 속에서 두 야당 원내대표의 탁월한 지도력에 힘입어 원만하게 타결을 보게 됐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내용상 여러 부족한 면이 있는 추경안이란 지적도 있지만 어쨌든 이정도 추경이라도 성실히 심의해 국민께 도움 되는 추경안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심사하겠다"며 "다만 안타까운 것은 권력 실세라고 해서 국회 청문회장에 서지 않는 그런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다시 지적한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럼에도 불구, 백남기 농민이 사경을 헤메고 있는데 청문회가 열리게 돼 그나마 다행"이라며 "당시 생겼던 과잉진압 문제점을 제대로 파헤치겠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어찌됐건 우리가 경제를 생각하는 국회로서 모두가 양보하면서 협상에 임했지만 결과적으로 책임져야 할 사람들을 증인으로 내세우지 못한 것은 우리 잘못이다. 깊은 이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합의문에는 조선·해운산업 청문회, 이른바 '서별관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 야당이 줄곧 요구해왔던 최경환 의원과 안종범 수석에 대한 증인채택 요구는 거두는 대신,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은 증인으로 출석시키기로 합의했다. 서별관 청문회는 9월 8~9일 이틀 동안 기재위, 정무위에서 각각 소위를 구성한 후 합동위원회를 구성해 실시한다.

새누리당은 대신 야당이 요구해왔던 백남기씨에 대한 청문회는 받아들이기로 했다. 특히 백남기 청문회에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증인으로 출석시키기로 했다. 백남기 청문회는 9월 5~7일 중 하루를 정해 실시한다.

하지만 야당의 또다른 요구사항이었던 세월호특조위 활동 연장 문제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여야는 이처럼 주요 쟁점사항에 대해 타결하면서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30일 오전 9시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

이밖에 ▲9월 5~7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9월 20~23일 대정부질문 ▲9월 26일~10월15일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 일정에 대해서도 합의했다.

lovelypsyche@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