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학교 식중독 공포' 확산…의심환자 1천명 넘어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학생들 복통·구토·설사 등 집단 발병에 당국 '비상'

연합뉴스

(전국종합=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역대급' 폭염이 개학 이후에도 계속되면서 전국 학교에 식중독 공포가 확산하고 있다.

교육 당국은 8월 하순까지 기록적인 찜통더위가 이어지자 학교 급식 위생 관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복통과 구토, 설사 등 식중독 의심 증세를 호소하는 학생이 1천명을 넘어섰다.

1994년 이후 최악의 폭염을 기록 중인 서울에서는 22일 은평구의 중·고교 5곳에서 학생들이 집단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였다.

이날 하루에만 서울과 경북, 부산, 대구에서 학교 급식을 먹은 학생 727명이 식중독 의심 증세를 나타낸 것으로 집계됐다.

신속검사 결과 이들에게서는 모두 병원성 대장균이 검출됐다.

23일에는 서울 동대문구의 고교생 42명과 경북 봉화의 중·고교생 109명이 복통, 설사 등의 증세를 보였다.

같은 날 교육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식중독이 발생한 점을 고려해 식자재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보고 식자재 점검을 강화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튿날인 24일 대구의 고교 2곳에서 학생 124명이 설사와 복통 등을 호소했고 경남 창원과 인천에서도 각각 162명, 155명의 고교생이 집단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였다.

창원의 경우 영양교사 1명을 포함한 식중독 의심 환자 163명 중 30명이 결석했고 이 중 19명은 심한 복통과 설사로 입원한 상태다.

인천 연수구의 한 학부모는 "개학 이후 학교 급식을 먹고 탈이 나는 소식을 계속 접하면서 불안한 마음"이라며 "학부모들 사이에선 학교 불량급식 문제로 교육행정에 대한 신뢰가 많이 떨어진 상태"라고 지적했다.

집단 식중독 의심 증세가 발병한 학교들은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급식을 잠정 중단하고 단축 수업을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식약처는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지방 식품의약품안전청, 교육청,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학교 급식소와 식재료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29일부터 하려던 개학철 합동점검을 24일로 앞당겼다.

식약처는 "폭염으로 조리실 내부 온도가 한낮에는 50도 이상 올라가고 밤에도 25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당일 조리할 식자재도 반드시 냉장 보관하는 등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교육부는 이달 안에 모든 학교에서 자체 위생·안전관리 점검을 할 계획이며 학부모의 식재료 검수 참여를 강화하기로 했다.

smj@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