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가습기 살균제' 존 리 옥시 前대표 "유해성 몰랐다" 혐의 부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존 리 측 "안전성 검사 안한 사실 몰랐다"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으로 기소된 존 리(48) 전 옥시레킷벤키저(옥시) 대표 측이 "가습기 살균제의 유해성을 알지 못했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부장판사 최창영) 심리로 열린 존 리 전 대표 등 3명의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에 대한 1차 공판에서 존 리 전 대표 측 변호인은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존 리 전 대표 측 변호인은 "실제로 가습기 살균제의 안전성 검사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몰랐다"며 "유해성이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했고 공소사실과 같은 내용을 보고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사건 라벨은 존 리 전 대표가 옥시에 재직하기 이전부터 쭉 사용돼온 것"이라며 "공소사실을 인정할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존 리 전 대표도 이날 법정에서 공소사실에 대한 인정 여부를 묻는 재판부 질문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존 리 전 대표 측은 이날 조모(52·구속기소) 옥시연구소장 등 5명을 증인으로 신청했고, 재판부는 이를 채택했다.

함께 기소된 옥시 가습기 살균제 제조업체 및 원료공급업체 측도 옥시와의 관계에 비춰 업무상과실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한빛화학 대표 정모(72)씨는 "옥시가 지정한 대로 제조했고, 문제가 된 이후에야 흡입독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가습기 살균제 원료공급업체 CDI의 대표 이모(54)씨도 "공소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날 존 리 전 대표의 사건과 신현우(68·구속 기소) 전 옥시 대표 사건을 병합했다. 이날 오후에는 최모 옥시 연구원에 대한 증인 신문이 진행된다.

존 리 전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의 흡입독성실험 등 안전성 검사를 하지 않고 제품을 판매해 피해자를 낸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 조사결과 존 리 전 대표는 조 소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아 가습기 살균제의 흡입독성 실험이 이뤄진 적이 없음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존 리 전 대표는 지난 2005년 12월 조 소장으로부터 '가습기 살균제 용기 문구 중 아이에게도 안심이라는 부분은 빼야한다'는 보고를 받고도 이를 묵살한 것으로 조사됐다.

옥시 가습기 살균제를 만든 한빛화학 대표 정씨와 옥시 원료물질 공급업체 CDI 대표 이씨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옥시 가습기 살균제 '옥시싹싹 New 가습기당번'은 상표부착(OEM) 방식으로 한빛화학에서 만들어졌다. 한빛화학은 CDI를 통해 SK케미칼로부터 원료물질인 폴리헥사메틸린구아니딘(PHMG)을 사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akang@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