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종합]국민의당, 김수민 영장재청구에 "불법청구" 총공세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검찰, 야당 길들이기 시도…탄압에 맞서겠다"

"檢, 우리당에 편향적 인식…수사 형평성도 없어"

【서울=뉴시스】김난영 채윤태 기자 = 국민의당이 29일 검찰의 박선숙·김수민·박준영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에 대해 "불법적인 영장청구"라며 총공세에 나섰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당의 의지를 보고 위기감을 느낀 검찰이 야당 길들이기, 야당 재갈 물리기를 시도한다"며 강력 반발했다.

박 위원장은 "거듭 말하지만 검찰이 아무런 새 증거도 없이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건 사법부에 대한 경시이자 모독"이라며 "공당이 피의자를 위해 조직적으로 증거 인멸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검찰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나라는 대한민국밖에 없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검찰은 과거에 잘못한 걸 수사하고 기소하는 곳"이라며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일어나지도 않은 미래에 대해, 꿈도 꾸지 않은 일에 대해 허무맹랑한 공소장을 쓰는 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주승용 비대위원도 "불법적인 영장재청구를 강행한 검찰의 의도가 궁금하다"며 "검찰은 첫 영장이 기각된 지 보름이 지났지만 아무런 새 증거도 없이 재청구를 해 국민의당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비난했다.

주 위원은 "유신독재 시절에도 검찰이 이러지는 않았다"며 "국민의 대표자가 모인 국민의당을 마치 범죄자인 것처럼 매도하고 있다, 당의 명운을 걸고 대응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배숙 비대위원은 "우리 당은 강력 야당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반대하고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설치하기로 당론을 정했다, 국정 쇄신을 위해 우병우 민정수석도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며 "검찰은 그런 국민의당을 범죄집단으로 몰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조 위원은 "이는 야당다운 야당에 대한 탄압"이라며 "탄압에 대해 결연하게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검사 출신 이용주·김경진 의원도 이날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영장재청구에 대해 거듭 비판했다.

이 의원은 "검찰이 영장청구서에 마치 국민의당이 박선숙·김수민 두 의원을 비호하기 위해서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할 가능성이 높다고 기재했는데, 어떤 식으로 증거인멸을 계획하고 시도했는지는 아무런 설명을 안 하고 있다"며 "검찰은 우리당을 집단으로 매도한 것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는 검찰의 잘못된 표현에 유감을 표하고 법무부와 대검찰청의 성의있는 의사표시를 촉구한 바 있는데 현재까지 아무런 의사 표명을 안했다"며 "잘못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대검과 법무부는 국민의당에 대한 편향적 인식을 갖고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 이 점에 유감을 표하고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최근 검찰의 선거법 수사 관련 형평성은 도를 넘어 매우 불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최근 녹취록을 통해 새누리당 현기환·윤상현·최경환 의원 등이 김성회 전 의원에 대한 선거자유 방해죄 부분이 명백히 밝혀졌지만 선거관리위원회 뿐아니라 검찰은 내사도 착수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의 수사가 형평성을 잃었고 영장재청구 역시 형평성을 잃었다"며 "김수민·박선숙 의원의 영장재청구에 대한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imzero@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