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일왕, 내달 직접 생전퇴위 의향 표명…TV중계 검토"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NHK 보도…정치개입 불가 감안해 '퇴위' 단어는 안쓸듯

왕실전범 개정논의 시작 전망…아베의 개헌 로드맵에 영향 주목

연합뉴스

아키히토 일왕[교도.연합뉴스.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아키히토(明仁) 일왕이 살아있는 동안 왕세자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싶다는 의향을 이르면 내달 직접 표명할 것이라고 NHK가 29일 보도했다.

일본 왕실 담당 관청인 궁내청은 TV중계를 통해 일왕이 국민과 대화하는 형식을 취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으며, 시기는 다음달 8일 등을 후보에 올려 놓고 검토 중이라고 NHK는 전했다.

일왕은 헌법의 국정 관여 금지 규정을 감안해 '퇴위'라는 말은 쓰지 않고 우회적인 표현으로 의향을 표명하게 될 것이라고 NHK는 소개했다.

아키히토 일왕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때 대 국민 메시지를 사전에 녹화한 영상을 통해 전한 적이 있지만 TV중계는 실현될 경우 이번이 처음이 된다.

일왕이 퇴위 의사를 표명하면 왕실 전범 개정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전망이다.

왕실 전범 제4조는 일왕 별세 시 왕세자가 곧바로 즉위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생전 퇴위에 관한 내용은 없기에 일왕이 살아있는 동안 왕위를 왕세자에게 물려 주려면 국민적 논의를 거쳐 전범을 개정하거나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

왕실 전범 개정 논의가 본격화할 경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9월 임시국회때부터 시작하려하는 헌법 개정 논의와 일정이 겹치게 된다. 따라서 일왕의 생전 퇴위 표명은 아베 총리의 개헌 로드맵에도 일정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jhc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