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안정 찾아가던 국민의당, 영장 재청구에 '날벼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국민의당 "공당에 대한 명예훼손" 강력 반발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비대위 체제가 들어서며 '김수민 사태' 이후 가까스로 안정을 찾아가는 듯싶던 국민의당이 28일 검찰의 박선숙·김수민·박준영 의원에 대한 전격적인 구속영장 재청구로 다시 혼란에 빠졌다.

검찰은 박지원 비대위원장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가 열린 이날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고, 박준영 의원에 대해서도 구속영장 재청구 방침을 밝혔다.

갑작스런 영장 재청구 소식에 국민의당은 즉각 혼란에 빠졌다. 국민의당은 당장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당내 율사 출신 의원들에게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서와 기자브리핑 내용을 수집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긴급 의총에 참여한 대부분의 의원들은 심각한 표정을 숨기지 못했다. 의총에선 박 위원장 지시로 수집된 구속영장 청구서와 브리핑 내용이 공유됐으며, 구속영장 재청구 배경에 청와대가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일단 국민의당은 강경대응으로 혼란 수습에 나섰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소속 의원들을 직접 이끌고 대검찰청과 법무부 항의방문에 나섰다. 그럼에도 당 소속 의원들은 허탈함과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검찰이 지난 12일 한차례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을 겪고서도 공개적으로 영장을 재청구한 점을 두고, 이번엔 검찰에서 확실한 증거를 손에 쥔 게 아니냐는 긴장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검찰은 기자브리핑을 통해 관련자 보강수사 및 통신자료 등으로 증거를 보강했다고 밝힌 상황이다. 다만 검찰은 새로운 의혹이나 혐의가 드러난 게 아니라 기존에 드러났던 내용을 보강했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검찰의 구속영장 재청구가 받아들여질 경우 국민의당은 또 한 번 대혼란에 빠지게 된다. 특히 이번에 제출된 구속영장 청구서엔 피의자인 의원들뿐만 아니라 국민의당이 박선숙·김수민 의원을 위해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명시돼 있어 당에겐 말 그대로 치명타다.

안철수·천정배 전 공동대표가 김수민 사태의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한 후 가까스로 안정을 찾아가던 국민의당이 더 큰 난제에 부딪치게 되는 셈이다.

아울러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발표에 선제적으로 당론을 정해 대응하고 우병우 민정수석의 의혹도 선두에서 비판하며 야성을 강조해왔던 국민의당의 활동도 모두 물거품이 될 공산이 크다.

이때문에 국민의당 내부에선 청와대가 사드반대 등 정부의 현안마다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국민의당을 견제하기 위해 구속영장 재청구를 종용했다고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다.

김동철 의원은 이날 의총 브리핑에서 "당 소속 의원들에 대한 불법적인 영장 재청구는 청와대와 대검의 지시에 의한, 불순한 의도를 가진 것이라고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또 다른 국민의당 관계자는 "최근 현안 문제들 때문에 이런 조치가 있는 것 아니냐 하는 생각을 가진 분이 있지만 이는 개인적 의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우리 당은 박선숙·김수민 의원을 전혀 보호하지 않고 오히려 당으로부터 분리해 왔는데 검찰이 국민의당 전체를 증거인멸을 할 가능성이 있는 집단으로 매도한 점에 대한 불쾌함이 있다"고 부연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단 오찬에서 "검찰이 죽기 살기로 하는 것"이라며 경계감을 드러냈다.

imzero@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