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화해·치유는 강요 아냐…위안부 할머니들 인정할 때 가능"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단체, 정부 화해·치유재단 출범 현장서 잇따라 반대회견

뉴스1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 /뉴스1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대학생과 사회시민단체 회원들이 정부가 추진하는 위안부 지원재단 설립을 앞두고 재단 설립 철회와 지난해 맺어진 12.28 한일 위안부합의의 파기를 주장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좋은 대한민국 만들기 대학생 운동본부(운동본부)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은 28일 오전 9시30분쯤부터 서울 중구 '화해·치유재단' 사무실 앞에서 연달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한·일정부 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후 7개월 만에 공식 출범하는 '화해·치유재단'은 이날 오전 11시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열고 이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재단이 향후 활동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운동본부는 "화해와 치유는 강요하는 것이 아닌 당사자인 할머니들이 인정할 때 가능한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죄와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 법적 책임 없는 재단 설립은 피해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운동본부에 이어 이날 오전 10시쯤부터 기자회견을 진행한 정대협은 "정부는 일본 정부가 배상이 아니라고 밝힌 10억엔을 피해자 앞에 훈장처럼 내놓으며 회유와 설득에 혈안이 됐다"며 "정부에게 올바른 문제 해결 의지는 처음부터 없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합의를 끝내 강행하고야 말겠다는 정부 앞에서 정의도 인권도 올바른 과거사 청산도 모두 실종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대협이 주관한 기자회견에 참석한 대학생들 일부는 화해·치유재단 출범 기자간담회에 난입해 "위안부 재단 설립을 반대한다. 일본 정부의 공식 배상과 사죄를 촉구한다"며 기습시위를 벌이다 경찰에 연행됐다.
potgus@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