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병국·김용태 단일화 합의…전대 구도 요동 칠 듯(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鄭·金, "계파 패권주의 청산, 당 혁신에 공감대"

친박 이주영 강력 반발 "당원 국민에 대한 배신"

뉴스1

새누리당 당대표 후보로 나선 의원들이 27일 서울 종로구 명륜동 새누리당 종로 당원협의회를 찾아 오세훈 당협위원장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현, 이주영, 정병국, 한선교, 김용태 의원, 오 당협위원장. 2016.7.2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서송희 기자,김정률 기자 =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비박(非박근혜)계 정병국 의원과 김용태 의원이 28일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하면서 전대 구도가 또 한 번 요동칠 전망이다.

정·김 의원은 이날 오후 충남 천안에서 열리는 충남도당위원장 이·취임식에 참석해 후보 단일화와 관련한 공동합의문을 발표하기로 했다.

양측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계파 패권주의를 청산하고 새누리당의 혁신을 위해서는 새로운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며 "28일 오후부터 29일 오전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해 승리한 쪽으로 후보 단일화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실제 정·김 의원은 전날 밤 늦게까지 후보 단일화를 위해 실무진 간 조율에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어제 밤에 후보 단일화라는 큰 틀에 대해서는 양측 모두 의견 접근을 했었다"며 "양측 모두 이번 전대가 '혁신 대 반혁신' 구도로 가야 한다는 점에서 공감대가 있었고 약간의 이견이 있었지만 여론조사 방식의 후보 단일화에 합의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김 의원의 단일화 합의는 당원 분포에 있어 비박계가 친박계에 비해 그 세(勢)가 작은데다 결집력에 있어서도 열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비박계 내부에서 교통정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당권을 친박계에 내줄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당 대표 경선이 당원·대의원 현장투표 70%와 국민여론조사 30%를 반영한다는 점도 단일화의 또 다른 배경이란 평가다.

비박계 단일화를 통해 친박계에 비우호적인 국민여론조사에서 절대 우위를 바탕으로 당원·대의원 현장투표의 열세를 만회하겠다는 전략적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제 정치권의 관심은 이날 단일화에 응하지 않은 주호영 의원의 합류 여부다.

주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공약발표 직후 "저도 단일화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하지만 단일화의 명분, 시기, 방식 등 여러가지로 저와 견해를 달리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번 단일화에는 참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주 의원은 "이번 전대가 특정 계파나 특정 후보를 지원한다든지 해서 계파 대결구도로 가면 저도 차선의 선택을 위한 길을 열어두고 있다"며 상황에 따라 단일화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 같은 비박계의 단일화 움직임에 친박계 이주영 의원은 강하게 반발했다.

이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박 단일화는 계파 패권의 연장으로 당원과 국민에 대한 분명한 배신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은 계파를 청산하고 대화합을 하라는데 단일화를 통해 또 다른 계파 대결을 하자는 행위는 새누리당을 계속해서 '계파의 투우장'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계파 패권은 이제 영원이 끝내야 할 새누리당의 부끄러운 유산"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그동안 비박으로 분류돼 온 일부 후보가 기어코 비박 단일화를 결행한다면 그것은 곧 '친박 단일화'를 하라는 뜻"이라며 "그렇게 되면 이번 전당대회는 또 다시 계파 패권주의의 '이전투구장'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 불보듯 뻔하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비박계의 단일화 움직임에 비해 친박계는 단일화와 관련된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원조 친박이었다가 최근 강성 친박계를 향해 쓴소리를 아끼지 않고 있는 한선교 의원과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렸던 이정현 의원은 전대 완주 의사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ykjmf@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