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中 항모 함재기 '젠-15' 추락사고…기술적 난제 여전한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중국군 함재기 젠-15
(AP=연합뉴스)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중국이 자체 개발한 함재기 '젠(殲·J)-15'가 지난 4월 훈련 중 추락해 조종사가 숨졌다고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이번 사고로 중국 항공모함에 주력 함재기인 젠-15의 향후 개발 계획이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SCMP는 중국중앙인민라디오방송(CNR)을 인용해 조종사 장차오(張超·29) 소교(少校·소령)가 젠-15에 탑승해 지난 4월 27일 모 기지에서 항공모함 착륙 모의 훈련을 하던 도중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로 불리는 디지털 비행 제어 장치 고장으로 사고가 났으며 조종사는 탈출했지만, 부상으로 사망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관영 매체가 중국의 첫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호의 주력 함재기인 젠-15의 추락사고를 전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보도했다.

캐나다 군사평론지 칸와디펜스리뷰는 지난 5월 수호이-33을 개조한 젠-15가 중국 해군 항모의 함재기로 선정된 지 4년 가까이 됐지만,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지 못해 아직 16대밖에 생산하지 못한 상태라고 전했다.

군사전문가인 앤서니 웡(黃東) 마카오국제군사학회 회장은 이번 사고로 볼 때 젠-15가 항공모함용 함재기 기준에 못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1980년대 수호이(Su)-27 전투기의 시행 비행 기간 사고처럼 젠-15 추락 이유가 비행 제어 장치 고장이나 생산 품질 문제일 수 있다"고 말했다.

웡 회장은 그러나 "당장 대안이 없어서 중국군이 젠-15 개발을 지속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harriso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