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우병우, 거취 압박에도 '버티기'…언제까지?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러야 박 대통령 휴가 복귀 뒤 '변동' 가능성

CBS노컷뉴스 장관순 기자

노컷뉴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 압박이 가중되고 있지만 청와대는 사태를 일단 관망 중이다. 휴가를 마치고 다음주 복귀할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 가능성 등이 우 수석 거취의 향배를 좌우할 전망이다.

27일 청와대 내부 분위기는 우 수석의 거취도, 의혹의 진위 여부도 현재로서는 '예단할 수 없다'라는 것이다. 감찰이 시작된 만큼, 감찰 결과로 비위가 확인된 뒤 거취를 정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 관계자는 "아무리 공직자라지만 의혹 제기됐다는 이유만으로 옷을 벗어야 한다는 것은 가혹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착수를 용인한 점도 '최소 한달'인 법률상의 감찰기간 동안 우 수석의 직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 수석 본인도 지난주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이런 문제로 공직을 그만둬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사퇴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다.

우 수석을 당장 내칠 경우 청와대로서는 검찰·국가정보원에 대한 통제력 상실 위험이 큰 데다, 야당의 압박에 굴복하는 모양새가 될 수 있는 점도 박 대통령의 '스타일'과 맞지 않는다.

그러나 추가 의혹이 계속 나오면서 우 수석에 대한 신뢰도가 깎여나가고 있는 현실이 문제다. 우 수석의 '해명 기자간담회' 이후에도 말바꾸기 논란, 가족회사 통한 재산축소 의혹, 아들의 인턴 특채의혹 등 새로운 의혹이 속출했다. 이같은 상황은 우 수석뿐 아니라 박 대통령에게도 부담이다.

법률상 감찰착수 요건이 까다로운데도 이 특별감찰관이 감찰에 돌입했다는 것 자체가 '확실히 걸릴 만한' 비위행위를 발견했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특별감찰관은 감찰 결과가 '우병우 면죄부'로 평가당하는 경우 특별감찰관 제도 자체의 존폐 논란에 휩싸일 수는 부담도 안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계속 버티다 도덕성에 상처만 입을 텐데, 향후 업무 수행이 가능할까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28일 휴가에서 복귀할 것으로 알려진 우 수석이 스스로 거취를 정리할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대통령이 휴가 중인 상황에서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결국 변동이 발생하더라도 박 대통령 휴가 복귀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 등(2013년), 이성한 경찰청장 등(2014년),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등(지난해)에 대해 휴가 복귀 뒤 문책성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