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왜 가정용 전기에만?…폭염보다 무서운 '누진제 폭탄'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대부분의 가정에서도 에어컨이 있다고 해도 마음껏 틀기는 어렵지요. 우리나라의 경우 가정용 전기에만 누진제를 적용하기 때문에 더위보다 전기요금 걱정이 앞서는 이유입니다.

정해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작년 여름 '전기료 폭탄'을 맞았던 백승호씨는 에어컨이 있지만 한 낮에만 잠깐씩 켭니다.

[백승호 : 식구가 다 모여서 자동차에 가서 잠깐 에어컨을 켜고 더위를 식힌 적도 있습니다.]

백씨가 전기요금 폭탄을 맞은 건 사용량에 따라 최대 11배 차이가 나게 요금을 물리는 전기요금 누진제 때문입니다.

월 500kW까지는 1kW당 평균 215원을 내지만 500kW를 초과하는 순간 709.5원으로 요금은 수직상승합니다.

월 350kW를 쓰는 가정은 6만원 정도를 내지만 여기서 150kW만 더 쓰면 13만원대로 요금이 껑충 뛰는 겁니다.

이런 누진제는 가정에만 적용됩니다.

전기를 더 많이 쓰는 기업은 오히려 많이 쓸수록 요금을 깎아줍니다.

[곽상언/변호사 : (국민에게 전기료로) 돈을 거둬서 산업 혹은 대기업에게 주는 겁니다. (이런) 누진제 자체가 있는 국가 혹은 (전력)회사가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소비자단체들은 한국전력을 상대로 전기요금 부당이익 반환 청구소송도 제기했지만, 법원은 2년째 선고를 미루고 있습니다.

정해성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