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본, 이르면 내달 위안부 재단에 108억원 출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일본 정부는 한일 외교장관이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기로 재차 합의함에 따라 28일 정식 출범하는 위안부 지원 재단에 약속한 10억엔(약 108억6000만원)을 조만간 출연할 계획이라고 NHK가 26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곧 발족시키는 위안부 출신 할머니 지원 재단에 이르면 내달 중에라도 10억엔을 출연한다는 방침을 굳혔다.

위안부 문제를 놓고서 한일 정부는 작년 12월 한국 정부가 설립하는 재단에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내놓아 위안부 출신 할머니에 대한 지원사업을 시행하도록 합의한 바 있다.

전날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회동한 윤병세 외교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상은 양국 정부의 합의에 따라 위안부 지원 재단에 일본 측이 10억엔을 출연하는 등 합의 사항을 착실하고 성실하게 이행하기로 의견일치를 보았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앞서 몽골에서 개최한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정상회의 때 박근혜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만나 위안부 합의를 책임 있게 이행할 생각임을 전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한국 측이 세우는 위안부 재단에 서둘러 10억엔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일본 측이 철거를 구하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과 관련해선 한국 측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지 않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계속 한국 측에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그간 일본에서는 소녀상 이전을 전제로 해서 10억엔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일본 정부 는 이에 상관하지 않고 위안부 재단에 출연을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yjjs@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