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준석 "행낭편지 반기문, 기반 흔들리며 조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 충청포럼 회장 윤상현 녹취록 타격
- 지지기반 친박, 당권 멀어져
- JP 향한 외교행낭, 조급증 탓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새누리당 전 비대위원), 장하나(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노컷뉴스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월요일의 코너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의 패널 함께하셨어요.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대위원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장하나 의원님 반갑습니다.

◆ 장하나> 안녕하세요.

◇ 김현정> 모든 대한민국이 더위와 씨름하고 있는 와중에 뉴스쇼 월요일 아침의 뉴스닥. 본격적으로 좀 시작을 해 봐야 될 텐데요. 이번 주도 상한가 하한가 정해 오셨죠? 오늘은 하한가부터 좀 체크해 볼게요. 일단 누구 뽑아오셨어요?

노컷뉴스

CBS 라디오 '뉴스닥'이 선정한 하한가 (반기문 UN사무총장, 박근혜 대통령)


◆ 이준석> 저는 약간 뜬금없을 수도 있겠지만 반기문 총장을 뽑았습니다.

◇ 김현정> 반기문 총장 하한가 맞아요? 상한가가 아니고요?

◆ 이준석> 최근에 하한가인 것 같아요.

◇ 김현정> 하한가요? 잠깐만요. 장하나 전 의원은요?

◆ 장하나> 저는 2주 만에 또 박근혜 대통령 하한가입니다. (웃음) 지금 총체적 난국의 중심에 VIP께서 계셔서 가슴이 아프네요.

◇ 김현정> 장하나 전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 뽑은 건 짐작은 돼요, 지금 상황이요. 그런데 이준석 전 비대위원이 반기문 총장을 하한가로 지목한 건 좀 의외네요. 왜입니까?

◆ 이준석> 드러나지 않게 타격을 입는 사람들이 좀 있거든요. 예를 들어 지난 주나 지난 2주 간 정계를 뒤흔들었던 건 녹취록 파문 같은 거잖아요. 그런데 녹취록 파문에서 다 직접적인 당사자들이, 그 말을 했던 사람들이 타격을 입는 것도 첫 번째지만요. 2차적 피해를 입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게 예를 들어 지금 반기문 총장 같은 경우인데요. 반기문 총장 같은 경우에는 우선은 충청 포럼이라는 조직이나 충청권에서 많이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번에 당장 녹취록 사건으로 인해서 타격을 입은 인사가 누구입니까? 충청포럼 회장을 지내고 있는 사람인 윤상현 의원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윤상현 의원이 지금 충청포럼의 회장이에요.

◆ 이준석> 그렇죠. 선거를 치르려면 예전에 박근혜 대통령이 '박사모'나 '근혜 사랑' 이런 팬클럽 위주로 그 힘을 입어가지고 전국적으로 유세하러 다닐 수 있었던 것처럼 결국 그런 조직이 필요하거든요. 그것이 충청포럼이나 충청도권 조직들이 될 거라 생각했지만 이번에 너무 타격을 크게 입었고요.

과거에도 사실 성완종 회장이라든지 여러 충청권 인사들이 줄줄이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과연 반기문 총장을 강력하게 밀어올려줄 조직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물음표가 가해지는 상황입니다. 그러다 보니 발생한 일인지 모르겠지만 반기문 총장이 '1월에 귀국하면 JP를 만나겠다.' 이런 의사를 밝혔는데요.

◇ 김현정> JP한테 서신을 보냈어요.

◆ 이준석> 그렇죠. 외교 행랑으로 서신을 보낸 건데 절차적 문제가 지적되기는 하지만 문제는 지금 사실 저도 개인적으로 JP 소식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그렇게 건강이 좋으신 상태도 아니거든요.

◇ 김현정> 워낙 고령이시죠.

◆ 이준석> 워낙 고령이시고. 그래서 지금 회고록 작업도 하신다는 얘기도 있고 이런 상황인데 지금 이런 제안을 했다는 것이 결국 조급증을 좀 드러내는 것이 아니냐 싶어요.

◇ 김현정> 상황이 안 좋아지는 걸 느끼면서 조급함에 그만 어떻게 보면 과잉 행동, '왜 이랬지? 왜 뜬금없이 이랬지?' 싶은 행동까지 가는 것이 아니냐?

◆ 이준석> 그렇죠. 선거전략가들이 공개적으로 '반기문 총장이 후보가 되기보다는 반기문 총장을 이기는 후보가 새누리당에 나오는 것이 대선 구도에 좋다' 이런 말들을 하면서요. 그래서 '혹시 내가 이용만 당하는 것이 아닌가?' 정도의 불안함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겁니다. 최근 여론조사기관의 여론조사를 보면 반기문 총장의 지지도가 사드 국면 때문에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저는 약간의 조급증을 봤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한가로 보는 이유입니다.

◇ 김현정> 충청 포럼 뿐만 아니라 친박계가 강력하게 반 총장을 밀고 있는데 친박계 전체가 지금 술렁술렁하는 거잖아요.

◆ 이준석> 그렇죠. 반기문 총장이 만약 1월에 왔을 때 누가 이끌어줄 것이냐에 대해서 물음표가 강하게 던져진 상황인 것이죠.

◇ 김현정> 그런데 비박계는 반 총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어요? 비박계도 사실 반 총장 외에는 강력한 후보를 못 찾고 있는 거, 마찬가지 아닙니까?

◆ 이준석> 비박계 입장에서는 젊은 후보군들이 여기 포함돼 있습니다. 남경필, 원희룡 지사라든지 이런 후보군들이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렸던 반기문 총장을 이기고 그 시너지를 받아가지고 나갈 후보군이라고 할 사람들은 아마 비박계에 가깝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죠.

◇ 김현정> 그런 조급증에서 나온 행동으로 하한가를 선정하셨는데, 장하나 전 의원도 동의하세요?

◆ 장하나> 그런 설명을 듣고 나니까 친박과 반기문 총장의 그림들이 보여지네요, 그렇구나 싶고요.

◇ 김현정>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