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확산이냐 진정이냐…與 녹취록 파문 이번 주 분수령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녹취록 파문 당사자 김성회 전 의원 입장표명 할까?

親朴 "진상조사 한다면 그 대상 확대해야" 맞불

뉴스1

김성회 전 새누리당 의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 친박(親박근혜)계 핵심인 최경환·윤상현 새누리당 의원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4·13 총선 공천 개입 녹취록 의혹이 이번 주 '확산이냐' '진정이냐'의 갈림길에 설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내에서 녹취록과 관련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녹취록 파문의 당사자인 김성회 전 의원이 이번 주 중으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 전 의원은 이번 녹취록 파문이 터진 이후 언론과의 접촉을 자제하면서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내에서 '진상조사 불가피론'을 주장하는 비박(非박근혜)계와 '공작정치'를 주장하는 친박계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만큼 어떤 식으로든 입장을 밝힐 수밖에 없게 됐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실제 김 전 의원측은 이번 녹취록 파문이 친박 핵심 의원에 전직 청와대 정무수석까지 연관된 만큼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한 뒤 입장표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단 이번 사태와 관련해선 8·9 전당대회 당권 주자들 사이에선 계파별로 입장이 양분된다.

비박계인 김용태·정병국·주호영 의원은 24일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주영·이정현 의원은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범친박계인 한선교 의원은 당사자들의 소명 여부에 따라 진상조사 실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 이진곤 신임 중앙윤리위원장은 지난 21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사견임을 전제로 "국민적 눈높이에서 심사할 필요가 있다"며 진상조사에 나설 수 있음을 피력했다.

이처럼 녹취록 파문과 관련해 당내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이번 사건이 당의 또다른 계파 갈등을 촉발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친박계는 이번 녹취록 파문을 '공작 정치'로 규정짓고 대대적인 반격을 염두에 두고 있는 듯하다.

특히 친박계 일각에서는 당이 진상조사를 실시할 경우 그 대상을 녹취록 사태에 국한지을 게 아니라 공천 당시 친박계 핵심 인사가 김무성 전 대표에게 현역 40여명 물갈이 명단을 전달했다는 '살생부 파문'과 김 전 대표의 '옥쇄파동'으로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친박계 핵심관계자는 24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녹취록을 윤리위에서 조사하겠다고 한다면 살생부 파동이나 김무성 전 대표의 옥새 파동도 조사해야 한다"며 "당의 단합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왜 자꾸 이 문제를 가지고 들쑤시려 하는지 그 배경이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ykjmf@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