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바둑 한일전, 이번엔 조혜연 9단 vs 일본 인공지능 '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난 3월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결이 뜨거운 관심을 모았죠. 이번엔 한국과 일본의 대결입니다. 우리나라 조혜연 9단에게 일본의 인공지능 '젠'이 도전장을 냈습니다.

주정완 기자입니다.

[기자]

'천재 바둑소녀'로 불리며 여성으로는 역대 최연소 12살 때 프로기사가 된 조혜연 9단.

올해 프로 20년차로 국내 두 번째 여성 9단, 2010년 아시안게임 금메달 등 화려한 경력을 자랑합니다.

이에 맞선 상대는 일본의 인공지능 바둑 '젠'입니다.

알파고보단 아직 실력이 약하지만, '딥러닝' 기능을 갖춘 게 특징입니다.

[조혜연 9단/프로기사 : 갑자기 젠이 세지게 된 이유도, 알파고도 장착을 했던 '딥러닝'입니다. 자가 학습, 이런 것을 하니까.]

조 9단과 젠은 오는 27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리는 유럽바둑협회 총회에서 만나 대결을 펼칩니다.

구글 딥마인드의 아자황 박사도 참관할 예정입니다.

바둑에서 실력 차이 만큼 하수가 먼저 돌을 놓는 걸 접바둑이라고 하는데요.

일본의 젠은 이렇게 두 점으로 조 9단에 도전하는데, 두 수 정도 아래란 뜻입니다.

[조혜연 9단/프로기사 : 알파고는 이세돌 9단을 이겨냈지만, 아직은 사람의 바둑 영역이 그렇게 간단치 않다는 걸 보여주고 싶습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보급용 젠6은 아마추어 7단 정도 실력.

하지만 조 9단에 도전하는 젠19X는 훨씬 강해졌을 거란 분석이어서 누가 승자가 될지 주목됩니다.

주정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