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왕이, '北과 만날계획' 묻자 "알려줄 때까지 기다려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중 외교수장, 같은 비행기로 라오스 도착

北리용호, 中과 회동계획 질문에 고개 끄덕여

연합뉴스


북한 리용호 외무상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비엔티안=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북한의 리용호 신임 외무상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24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 도착했다.

리 외무상과 왕 부장은 이날 2시45분(현지시간)께 중국 쿤밍(昆明)에서 출발한 중국동방항공편을 함께 타고 라오스 비엔티안 와타이 국제공항 귀빈 터미널에 나란히 도착했다.

먼저 비행기에서 내린 왕 부장은 '북한과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우리가 알려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달라. 그때 모두에게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리용호랑 같은 비행기를 타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같은 비행기를 탔다"며 "서로 안부를 물었다"고 답했다.

왕 부장이 내린 잠시 뒤 비행기에서 내려 뒤이어 귀빈터미널에 들어선 리 외무상은 '중국과 만날 것이냐'는 쏟아지는 질문에 옅은 미소를 지은 채 고개를 끄덕이는 듯한 제스처를 취했다.

다만 리 외무상은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답변은 하지 않았다.

양측 모두 ARF를 계기로 한 회동 가능성을 강력하게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리 외무상과 별도로 국제공항 일반 터미널에 도착한 북측 인사는 "중국과 회담하실거냐"는 질문에 "결과를 보면 알 것"이라고 말했다.

북중 대표단 관계자들은 이날 리 외무상과 왕 부장을 각각 기다리면서 같은 대기실을 사용해 양측의 조우가 자연스럽게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과 중국 대표단은 비엔티안 시내의 같은 호텔에 다른 8개국 대표단과 함께 묵는다.

리 외무상을 맞이하러 나온 북한 대표단의 한 관계자는 '남측과 대화할 생각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기다려 보세요"라고 답했다.

kimhyoj@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왕이 중국 외교부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