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본군 위안부 지원 '화해·치유 재단' 28일 공식출범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개월만에 출범…피해자 반발 여전, 험난한 여정 예고

한일외교장관, ARF서 회동할듯…합의 이행의지 재확인

연합뉴스


위안부 재단설립 준비위 회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이 오는 28일 공식 출범하는 것으로 24일 전해졌다.

재단설립준비위(위원장 김태현)는 이번주 후반 재단을 출범시킬 계획이었으며, 최근 재단 출범 일자를 28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28일 한일 양국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합의한 이후 7개월 만에, 또 재단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5월31일 출범한 지 약 2달 만이다.

재단 이사장은 여성인 김태현 준비위원장이 맡는다.

재단 출범일이 정해짐에 따라 일본이 재단에 10억엔을 언제 출연할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지난해 위안부 합의에서 한국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정부는 예산으로 10억엔을 거출, 양국 정부가 협력해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시행하기로 합의했었다.

우리 정부는 합의 취지에 따라 일본 정부가 재단 설립 이후 차질없이 10억엔을 출연, 합의를 충실히 이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단 출범을 앞두고 위안부 합의 당사자였던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지난해 합의 이후 처음으로 아세안(ASEAN) 관련 회의가 열리는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25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 외교장관 회동시 재단 출범에 맞춰 위안부 합의의 충실한 이행을 재확인하는 한편, 대화 과정에서 일본이 약속한 10억엔의 출연 시기와 관련한 얘기가 오갈 가능성이 제기된다.

어렵게 재단이 출범하게 됐지만 갈 길은 여전히 험난하다.

한일간 위안부 합의와 재단 출범에 대해 생존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 모두로부터 박수를 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피해자 지원단체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나눔의 집, 이들 단체에 거주하는 피해자들(13명)의 반발이 거센 편이다.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는 238명이며, 지난해 위안부 합의 당시 46명이던 생존자는 현재 40명으로 줄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29명과 사망한 할머니 8명의 유족을 대리해 위안부 합의에 대한 헌법소원까지 제기했고, 정대협 등 시민단체들은 한일 양국의 합의와 재단 출범에 맞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별도의 '정의기억재단'을 출범시켰다.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이옥선·박옥선 할머니 등은 최근 대통령 소속 '위안부 피해자 생활 안정 지원 및 기념사업 심의위원회' 설치를 비롯해 위안부 피해자의 장례비 및 추모시설 설치 비용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생활안정 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한일 양국 간에도 소녀상 철거 문제와 향후 재단의 사업 방향 등을 놓고 외교적 갈등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이 작지 않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