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개성공단 폐쇄 반년만에.. 본점도 문 닫는 '개성공단상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난 2월 정부가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를 내린지 반년이 다 돼갑니다. 그동안 타격을 입은 건 개성공단 입주기업만이 아니었습니다. 공단에서 만든 물건을 파는 가게들도 결국, 모두 문을 닫게 됐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손으로 고쳐 쓴 세일 가격표가 물건 곳곳에 붙어있습니다.

개성공단에서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는 이 가게는 이달 말까지만 영업을 합니다.

지난 2월,정부가 개성공단을 폐쇄한 뒤 제품 공급이 끊겼기 때문입니다.

이 가게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이 판로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가을 문을 열었습니다.

품질이 좋고 가격이 싸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6개 매장에서 월 평균 억대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공단이 폐쇄된 뒤 적자가 불어나 하나 둘 폐업했고 마지막 남은 본점까지 문을 닫게 됐습니다.

강남 등 3곳에 지점을 새로 내려던 계획도 물거품이 됐습니다.

[김진조 부장/개성공단상회 협동조합 : 직접 진출한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 보상 주체도 아니고 (협력사나) 2차 피해기업에 대해선 전혀 지원이 없어서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실정입니다.]

남북교류의 상징이던 개성공단.

상인들은 공단이 가동돼, 가게 문을 다시 열 수 있길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강나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