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IS 때문에'…62년 예명을 본명으로 바꾼 英배우 마이클 케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영국 배우 마이클 케인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마이클 케인이 다시 마이클 케인이 되다."

영화 '다크나이트'의 집사 알프레드 역으로 유명한 영국의 원로배우 마이클 케인(83)이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때문에 예명을 본명으로 바꿔 화제다.

23일 영 일간 가디언과 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케인은 최근 모리스 미클화이트라는 본명을 버리고, 60년 넘게 사용했던 예명 마이클 케인으로 개명했다.

평소 미클화이트라는 본명으로 무리 없이 생활하던 그가 갑자기 이름을 바꾼 것은 바로 IS 때문이었다.

최근 IS와 연계된 테러가 빈번해지면서 공항의 검문검색이 강화됐고, 이에 케인도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

공항 보안요원들은 케인을 알아보고 반갑게 인사하다가도 여권에 다른 이름이 적힌 것을 보고 '왜 이름이 마이클 케인이 아니냐?'라며 의문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이에 케인은 본명과 예명이 다른 이유를 한참 동안 설명해야 했고, 이런 일이 반복되자 결국 이름을 바꾸기로 마음먹었다.

그는 "IS와 관련된 일들이 시작되면서 이름을 바꾸게 됐다"며 "'안녕하세요, 마이클 케인'이라고 하는 보안요원들에게 다른 이름이 적힌 여권을 제시하다간 한 시간 동안 그 자리에 서 있을 수 있다"고 이름을 바꾼 이유를 설명했다.

1950년 영화 '모닝 디파처'로 데뷔한 케인은 현재까지 100편이 넘는 작품에 출연했다. 그는 '다크나이트'는 물론 '인셉션', '인터스텔라', '킹스맨' 등에도 출연해 한국팬들에게도 얼굴이 익숙하다.

케인은 원래 마이클 스콧이라는 예명을 사용했으나 같은 이름의 배우가 활동하는 것을 발견하고 1954년 케인으로 이름을 바꿨다. 그가 존경하는 배우였던 험프리 보가트가 주연한 '케인호의 반란'(Caine Mutiny)' 포스터를 보고 이름을 케인으로 바꿨다고 일화는 잘 알려져있다.

그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지지한 소수 문화계 인사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vivi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