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빌 클린턴-美법무 '비밀회동' 후폭풍…트럼프 "힐러리가 시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화 "수사지휘 손떼고 특검 임명해야" …힐러리 다시 '이메일 악몽' 수렁에

NYT "린치 법무 '수사관 기소여부 권고 수용' 입장 밝힐 것"

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 미국 민주당의 사실상의 대선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장관이 다시 '이메일 악몽'의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지난 27일 피닉스의 국제공항에서 '이메일 스캔들' 수사의 최고 책임자인 로레타 린치 법무장관과 비밀회동을 한 것이 엄청난 후폭풍을 부르면서다.

남편의 '과도한 외조'가 부른 악재에 클린턴 전 장관은 궁지에 몰린 반면 도널드 트럼프를 당 대선 후보로 만든 뒤 자중지란에 빠져있던 공화당은 '특별검사' 임명을 주장하며 모처럼 대대적 공세에 나섰다.

가장 반색하고 나선 이는 물론 트럼프다.

그는 이틀간 트위터에 글을 올려 "버니 샌더스가 말한 것처럼 힐러리 클린턴은 판단력이 나쁘다. 빌과의 만남은 힐러리가 제안하고 요구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클린턴 전 대통령과 린치 장관의 30분간 심야 활주로 회동이 사실 클린턴 전 장관의 '작품'이라는 주장을 펴며 공세를 편 것이다.

그는 "빌 클린턴의 모습이 지역 기자에게 포착됐다. 그 만남은 비밀스럽고 완전히 조작된 워싱턴 정치시스템을 보여준다"고 몰아붙였다.

또 "그 만남이 단지 우연이라고 누가 정말 믿겠는가"라고 반문했는가 하면,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는 "이번 주, 이번 달, 올해의 빅뉴스 중의 하나"라며 쟁점화에 뛰어들었다.

당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3주도 남지 않았지만, 분열 양상으로 치닫던 공화당은 '이메일 스캔들' 수사 지휘에서 린치 장관이 손을 떼고 특검을 도입할 것을 압박하는 등 공세 모드로 급전환했다.

공화당 상원 2인자인 존 코닌(텍사스) 원내총무는 성명에서 "두 사람의 만남은 법무부가 이 수사를 완전히, 공정하게 진행할 것이라는 확신을 미국인에게 심어주지 못했다"며 "그래서 어느 때보다 특별검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공화당 하원 원내총무인 스티브 스컬리스(루이지애나)도 성명을 내 "로레타 린치가 경악스러운 판단 결여를 보여주었다"며 린치 장관이 이 수사지휘에서 손을 떼고 특검을 임명해 '이메일 스캔들'을 수사하자고 주장했다.

공화당은 물론 여당인 민주당 일각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자 린치 장관은 1일 '이메일 스캔들' 수사관들의 수사결과와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한 기소 여부의 권고를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NYT는 "린치 장관의 이러한 결정은 정무직인 그가 이 사건 수사관들을 반대할 가능성이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하지만 린치 장관은 수사에서 손을 떼고 특검을 임명하라는 공화당의 요구는 거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린치 장관이 수사관들의 요구를 수용한다는 입장을 천명한다면 클린턴 전 장관의 기소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무장관 시절 자택에 개인서버를 구축해놓고 국가기밀을 다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해 연방수사국(FBI)내 기소가 불가피하다는 기류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선에서 기소의견이 올라오더라도 린치 장관이 결국 정무적 판단을 통해 이를 기각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었다. 하지만 정무적 고려의 가능성이 배제된다면 결과는 누구도 예단할 수 없다.

FBI는 수주 안에 클린턴 전 장관을 소환 조사하고 법무부에 기소 여부를 권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shi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