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군 부사관 자살률 '급증', 일반 병사의 4배…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군 복무중에 병사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초급 간부인 부사관의 자살률이 일반 병사보다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성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육군 전방 사단 A 상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B 상사/예비역 : 그 당시 헌병대장 지휘관으로부터 자기보다 밑에 있는 사람들 앞에서 굉장히 모욕을 주고 너같이 일 못하는 사람 처음 봤다...]

올해 초 전역한 B씨도 부사관 근무 당시 자살 충동을 느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고 말합니다.

[B 상사/예비역 : 부사관은 권한이 없습니다. 책임만 있지. 억울한 일 당해도, 말하면 평정 안 줘서 내보내고. 비겁하게 살지 않으면 살 수가 없는…]

지난해 병사의 자살자 수는 22명, 그런데 부사관의 경우 26명으로 더 많습니다.

병사 45만 명과 부사관 11만 명을 감안하면, 부사관의 자살률이 4배 이상 높습니다.

부사관 자살률은 2014년 이후 급격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김중로 의원/국회 국방위 (국민의당) : 임병장, 윤일병 사건 이후에 부대가 병사들 위주로 관리 업무를 하다보니 부사관들 업무스트레스에 생활여건까지 나빠서 자살률이 높아졌습니다.]

군은 병영생활개선 이후 병사 자살률이 낮아졌다고 홍보했는데 부사관의 실상은 소홀히 다룬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성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