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경유차 줄이겠다더니.. 거꾸로 간 미세먼지대책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후경유차 폐차후 경유차 사도 소비세 70% 감면
정부, 5兆 투자계획 발표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경유차를 미세먼지 주범으로 꼽으면서도 노후 경유차를 폐차한 뒤 새 경유차를 구입하면 혜택을 주기로 했다. 당초 경유가격 인상 등을 내세우며 경유차 감축을 추진한 정부가 오히려 경유차 수요 증가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또 중국 미세먼지와 선박별 미세먼지의 원인 등에 대한 분석을 마치고 이미 결론까지 냈지만 기초연구부터 다시 파악하기로 했다.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감축, 수도권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제도(LEZ), 범부처 연구개발(R&D) 프로젝트 등은 아직 논의가 끝나지 않았다며 차후 세부내용을 확정키로 했다. 나머지 대책은 이미 몇 차례 제시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관련 부처는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처럼 '세부적이지 않은' 미세먼지관리특별대책 세부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세부이행계획은 지난 3일 종합대책을 내놓은 뒤 관계 부처들이 한달 동안 머리를 맞댄 뒤 마련한 것이다.

정부는 우선 2020년까지 친환경차 보급에 3조원, 충전 인프라 7600억원,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에 1800억원 등 약 5조원을 투자키로 했다.

하지만 정부는 한정된 예산으로 지금도 조기폐차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사례에 대해선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할 것인지 여부에 대한 논의조차 시작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2005년 이후 등록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를 유도한다면서 새로 승용차를 구입할 경우 개별소비세를 6개월간 70% 감면(대당 100만원 한도)해주기로 했다. 혜택은 경유차와 휘발유차 모두 포함된다.

그러나 정부는 지난 종합대책 발표 때 경유가격 인상이 부처별 이견으로 가로막히자 경유차 감축으로 미세먼지 저감정책의 방향을 잡았었다.

노후 경유차 1대를 폐차하면 새 경유차 8대 분량의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주장이지만 경유차 감축정책과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 관계자는 익명을 전제로 "경유차 혜택 대신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의 지원책 한도를 없애는 것이 미세먼지 저감 목적에 보다 어울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현재 친환경차 세제 지원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개소세 100만원 한도에서 100% 감면(취득세 140만원 한도에서 100% 감면)해주고, 전기차는 개소세 200만원 한도에서 100% 감면(취득세 140만원 한도에서 100만원 감면)을 지원하는데 여기서 한도를 없애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2013~2015년 중국 미세먼지에 대해 연구한 뒤 2020년을 목표로 삼은 한.중 미세먼지 저감대책 계획까지 세워놨지만 오는 10~11월에 초미세먼지 발생원인 의견수렴, 중국 기상특성 등 기초부터 재차 파악키로 했다.

중국 노후 경유트럭 매연저감장치(DPF) 시범사업, 한.중 미세먼지 저감실증 협력사업 대상지역 확대 등은 최소 2~3차례 정부의 발표문에 포함됐던 내용이다.

정부는 아울러 올해 4월 '국내 연근해 선박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연구를 마무리했음에도 오는 11월 선박별 미세먼지 배출량 산정을 다시 한 뒤에 내년 7월까지 구체적인 저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실제 정부의 보고서를 보면 2014년 기준 인천항의 원인별 미세먼지 배출량은 외항선이 69.2t(55.7%)으로 가장 많이 배출했고 다음으로 화물취급장비 37.6t(30.2%), 화물자동차 10.7t(8.6%) 등이라고 나와 있다.

보고서는 외항선을 외국적 선박이라고 규정했다. 외항선은 초미세먼지 배출량의 54.5%,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의 44.3%를 차지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노후 석탄발전소 미세먼지 저감대책은 7월 중 확정한 후 발표키로 했다. 대책엔 2018년 차기 전력수립계획 수립 때 석탄발전 비중 축소 등이 담길 예정이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