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뇌물 받느니 폐지 줍겠다"…인니 경찰관 사연 화제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2016.7.1 40년간 뇌물을 거부하고 쓰레기를 주워 생계를 유지해 화제가 된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주(州) 말랑시(市) 경찰 소속 슬라디(57) 경사. (AFP=연합뉴스자료사진)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부정부패로 악명 높은 인도네시아 경찰에 몸 담고서도 뇌물을 거부하고 쓰레기를 주워 생계를 이어 온 일선 경찰관의 사연이 알려져 화제다.

주인공은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주(州) 말랑시(市)에서 운전면허증 발급 업무를 맡은 슬라디(57) 경사.

1일(현지시간) 일간 콤파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그는 40년간 봉직하면서 단 한 차례도 뇌물을 받지 않았다.

그는 "내 부모는 뇌물을 받지 말라고 가르치셨다"면서 "뒷돈을 주고 운전면허 시험을 통과하려는 이들이 많지만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의 공무원들, 특히 경찰은 박봉으로 유명하다. 월급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하기 힘든 탓에 많은 경찰이 뇌물을 받고 있고, 마약밀매 등 범죄에 가담하는 사례도 드물지 않다.

슬라디 경사의 월급도 한국 돈 45만 원 수준으로 아내와 세 자녀를 부양하기에는 충분치 못한 금액이다.

그런 까닭에 슬라디 경사는 여태 집을 마련 못 해 처가에 얹혀살고 있으며, 2004년부터는 부족한 수입을 메꾸기 위해 매일 밤 재활용품 등 쓰레기를 줍고 있다.

그는 밤늦게까지 쓰레기를 주워 하루 6천 원 정도를 버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슬라디 경사는 지난달 한 현지 매체가 그의 사연을 보도하면서 일약 관심의 초점이 됐다.

정치인들은 그가 '정직한 경찰관'의 표본이라고 앞다퉈 치켜올렸고, 동부 자바 경찰 당국은 인도네시아 경찰의 날인 이날 그에게 표창과 부상을 수여하기로 했다.

국제투명성기구(TI)의 부패인식지수에서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168개국 중 88위를 차지했다.

hwangc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2016.7.1 40년간 뇌물을 거부하고 쓰레기를 주워 생계를 유지해 화제가 된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주(州) 말랑시(市) 경찰 소속 슬라디(57) 경사. (AFP=연합뉴스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