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드론·자율주행차' 무인이동체 기술력 '톱5'로 키운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 심의·확정..부품 및 기술 국산화 박차

뉴스1

지난 25일 서울 강동구 광나루 한강공원 내에 개장한 드론공원에서 시민들이 드론을 날리는 모습. 2016.6.25/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정부가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등 빠르게 성장 중인 글로벌 무인이동체 시장에서 2020년 세계 5위 수준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5개년 발전계획'을 수립·추진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무인이동체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해 30일 열린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심의·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마련된 계획안은 글로벌 무인이동체 산업 강국 실현이라는 비전을 위해 국제 기술력 제고,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3대 전략의 총 11개 과제를 담고 있다.

국내 무인기 기술력은 현재 세계 7위 수준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가격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장비는 대부분 해외에 의존 중이며 자율주행자동차 핵심 부품인 카메라나 레이더도 해외 수입품을 사용 중인 실정이다.

더군다나 향후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상업용 드론 등 소형무인기 분야에 대한 투자는 379억원으로 자율주행차나 무인해양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뒤늦게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정부는 육·해·공 통합적 접근을 통해 센서, 항법 등 공통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전문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나 센서 등 공통으로 활용 가능한 기술은 민간과 정부가 참여하는 프로젝트로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경쟁력이 떨어지는 핵심부품 국산화를 위해 부품 및 기반기술 개발을 위한 중소기업 지원조직을 운영하고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을 개발해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Δ무인기 Δ자율주행자동차 Δ무인 농기계 Δ무인 수중이동체 및 무인선 등 4대 중점 분야별로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충, 법·제도 개선 등의 산업 생태계 조성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미래부 1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무인이동체 발전협의회'를 발족, 부처별 협업과제를 발굴하고 연계를 강화해 추진현황 등을 점검하는 콘트롤타워 기능을 맡길 예정이다. 협의회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체계적인 R&D 투자를 위한 기술로드맵을 수립하고 개별 실천계획을 수립해 지속 보완하게 된다.
sho218@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