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흰우유의 '굴욕'…우유판매 80%가 가공유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편의점의 다양한 가공유들. [CU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흰 우유 소비가 침체된 가운데 초코우유 같은 다양한 맛의 가공유 소비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30일 편의점 CU(씨유)가 최근 3년간 우유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우유 매출에서 가공유가 차지하는 비중은 해마다 증가하다가 올해 들어 처음으로 80%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유 비중은 2013년 69.8%에서 2014년 74.9%, 2015년 77.3%로 늘었으며 올해 상반기 80.1%까지 성장했다.

그사이 흰 우유 비중은 30.2%에서 19.9%로 줄어들었다.

가공유는 올 상반기 전년 대비 11.6%의 매출신장률을 보이며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편의점에서 가공유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이유는 다양한 맛과 형태로 차별화한 가공유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소비자의 수요를 끌어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근 가공유는 전통적인 초코, 딸기, 커피, 바나나맛 외에도 멜론, 수박, 허니, 토피넛 등 다양한 맛이 등장하고 있다. CU는 이달 중순 연세우유와 함께 믹스너츠우유, 아보카도우유 등 새로운 맛의 가공유를 출시하기도 했다.

CU에서 최근 3년간 기존의 전통적인 4가지 맛을 제외한 새로운 맛의 가공유가 차지하는 비중은 8.8% 증가했다.

CU가 자체상표(PB) 상품으로 선보인 500㎖, 1ℓ 단위의 가공유(초코·커피 등)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씨유에서 올해 상반기 가공유 매출 상위 1∼5위 제품은 바나나우유(빙그레), 초코에몽(남양), 헤이루 빅초코우유(CU 자체상표), 헤이루 빅커피우유, 헤이루 빅딸기우유 순이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의 정승욱 음용식품팀 MD(상품기획자)는 "최근 흰우유의 소비침체 속에 가공유가 전체 우유 시장의 매출 상승을 견인하는 상황"이라며 "가공유는 흰우유와 달리 다양한 변신이 가능하므로 차별화된 맛과 용량, 디자인의 제품이 지속해서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gatsb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