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밀착카메라] 천적 없는 점령군 '외래식물'의 엄습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우리 생태계를 습격한 외래종, 이번에는 식물입니다. 외국에서 들어와 천적도 없어서 생태계를 뒤흔들며 온 산과 들을 빠르게 뒤덮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노들섬도 예외가 아닙니다.

밀착카메라 고석승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시민들의 휴식처인 한강입니다.

강변 곳곳에 덩굴이 길게 뻗어있습니다.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된 외래식물, 바로 가시박입니다.

가시박의 줄기가 뻗어나가면서 주변 식물은 햇빛을 받지 못해 죽고 맙니다.

강변 한쪽에 있는 이 버드나무는 가시박으로 뒤덮여서 아예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인데요. 이렇게 몇십 년 이상 자란 나무도 가시박으로 뒤덮이고 나면 대부분 3년 이내에 죽게 됩니다.

가시박은 북미에서 왔는데 주변의 식물이나 물건을 지지대로 삼아 빠른 속도로 번식하는게 특징입니다.

손가락으로 줄기를 건드려봤습니다.

2분도 채 지나지 않아 뱀이 똬리를 틀 듯 줄기가 손가락을 감으며 뻗어 오릅니다.

강 주변을 중심으로 확산되던 가시박은 최근 그 외 지역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경기도 안성의 한 마을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밭농사가 이루어지던 곳인데요.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자 금세 이렇게 제 키 높이만한 외래식물들로 밭 전체가 뒤덮였습니다.

특히 가시박이 기승을 부리면서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곳은 옥수수 밭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밭 바깥쪽에 있던 가시박이 끊임없이 안쪽으로 들어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미 이쪽에 있는 옥수수 같은 경우에는 가시박이 줄기를 타고 올라가기 시작하면서 죽어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마을 주민 : 죽여도 죽여도 또 계속 나와요. 씨가 떨어져가지고. 비만 오면 그냥 온 천지에 다 퍼지는 거야. 힘들기야 말할 수도 없죠.]

인체에 해를 끼치는 외래식물도 있습니다.

하천 주위로 단풍잎을 닮은 식물이 빼곡히 자라 있습니다.

생태계 교란종인 단풍잎돼지풀입니다.

3미터 넘게 자라는 탓에 햇빛을 가려 주변 식물의 광합성을 막습니다.

또 꽃가루를 사람이 들이마시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다도 더이상 안전지대가 아닙니다.

인천 강화도의 한 해변, 갯벌 곳곳에 푸른색의 풀이 눈에 띕니다.

언뜻 멋진 광경처럼 보이지만 이 식물은 최근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된 외래식물, 갯끈풀입니다.

7, 8년 전쯤 처음 발견된 이후 인근 해변 전체로 확산 중입니다.

이 갯끈풀을 손으로 직접 한번 뽑아보겠습니다.

잔뿌리가 많고 보시는 것처럼 줄기가 두꺼워서 쉽게 뽑히지도 않습니다.

갯끈풀 뿌리가 갯벌을 촘촘하게 메우면서 갯벌에 사는 방게나 조개 등은 자취를 감췄습니다.

[신상범/인근 마을 어촌계장 : 엄청 많아, 지금. 이게 장난이 아니야. 지금 당장 가무락조개는 다 죽게 생겼지. 가무락 밭에 (갯끈풀이) 거의 다 나고 있어요. 칠게나 뭐 (다른 생물이) 도저히 살아남을 수가 없어.]

외래식물이 이렇게 번지는 건 국내에 천적이 없는 탓도 큽니다.

실제로 곤충이 파먹은 흔적이 있는 다른 식물의 잎사귀와 달리 바로 옆 가시박의 잎은 멀쩡합니다.

[홍선희 연구교수/고려대 환경생태연구소 : 어설프게 (외래식물을) 제거했다가는 오히려 더 번지는 결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차라리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서 추가적인 환경 피해가 없는 천적 자원을 도입했을 때 (외래식물 제거)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취재 도중 만난 한 전문가는 식물 생태계가 파괴되면 결국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건 사람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외래 식물이 우리의 산과 바다를 잠식해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이유입니다.

고석승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