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 주민 42% "지난 1년동안 가계 경제사정 더 나빠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론조사…"전체 인구 15% 최저생계비 이하 소득"

연합뉴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가 국제 저유가와 서방 제재 등으로 인한 심각한 경제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주민의 상당수가 필수 약품 구매나 공공요금 납부 등 기본 생활에서마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재정 악화에 빠진 정부의 지원을 기대하기도 힘든 상황에서 주민들은 어쩔 수 없이 부업으로 부족한 수입을 보충하거나 소비나 여가생활 등을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현지 고등경제대학 사회정책연구소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브치옴'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42%의 응답자가 지난 1년 동안 가계 경제 사정이 더 나빠졌다고 평가했다.

38%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지난 3개월 동안 필요한 약품 구매나 공공요금 납부, 교육비 지출, 은행 대출 상환 등에서 차질을 겪었다고 답했다. 13%는 의사가 처방한 약품 구매를 아예 포기해야 했다고 밝혔다.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소비 행태가 바뀌었다고 응답한 사람도 71%에 달했다. 53%는 보다 값싼 제품을 구매하면서 새로운 현실에 적응해 가고 있다고 했고, 42%는 아예 소비나 여가생활을 포기하고 있다고 답했다.

부업 등의 다른 수입원을 찾거나(22%), 텃밭에서 개인적으로 농작물을 재배하는 등의 방식으로 식비를 아낀다(15%)는 응답자도 많았다.

응답자의 41%는 정부의 지원 없이는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다고 답했으나 재정 악화로 정부 지원을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올해 러시아 정부 예산에 따르면 사회복지 정책 항목은 4.3%로 지난해(23.5%)보다 크게 줄었다.

경제난 와중에 주민들의 실질소득은 계속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러시아인들의 실질소득은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5.7%나 줄었다.

최저생계비 이하 소득을 가진 주민 수도 지난해 4분기의 1천440만 명에서 올해 1분기엔 2천270만 명으로 늘었다. 전체 인구의 15%가 넘는 것으로 2006년 이후 최고치다.

올해 3월 기준 러시아의 최저생계비는 1만187루블(약 18만5천 원)이다.

cjyou@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