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목표치 모자란데…군, 생산업체에 전시 유도탄 대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군 당국이 전시 상황에 대비해 갖고 있어야 하는 정밀 유도탄 150발을 생산업체에 수출용으로 꿔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런데 이 폭탄은 수년간 비축 목표치의 절반도 채우지 못하고 있어서 가뜩이나 모자란 형편이었습니다. 안보가 최우선이라면서 일어난 일입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스마트 폭탄'으로 불리는 한국형 GPS유도탄, KGGB입니다.

전투기에서 70km 떨어진 목표물을 GPS로 정확히 찾아가 타격하는 유도 폭탄입니다.

북한의 장사정포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무기로 꼽힙니다.

올해 초 폭탄 생산업체인 LIG넥스원은 이 폭탄 150발을 수출했습니다. 180억 원 규모입니다.

그런데 150발 모두 전시 상황에 대비한 공군 비축용으로 군이 생산업체에 빌려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규정에 따라 전투예비탄은 전시 상황에서 6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을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동안 이 폭탄은 수년간 목표치의 절반도 채우지 못해 국정감사에서 여러 차례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손인춘 당시 국회 국방위원/2013년 10월 국정감사 : 한국형 GPS 유도탄도 (비축량이) 이틀 치 뿐입니다.]

[성일환 당시 공군참모총장/2013년 10월 국정감사 : 당해년도 예산 반영하는게 가장 중요한데 그것을 위해서 계속 활동해 왔습니다.]

국방부는 전력 검토 결과 다른 폭탄으로도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고 판단해 폭탄을 업체에 대여해줬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종대/국회 국방위원 : 항상 초기 공중임무수행을 위한 적정 물량을 비축해야 하는 상태유지가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 손을 대서 물량을 해외 수출로 빼돌렸다는 것은 군사 대비를 스스로 부인하는 것입니다.]

특히 수출 절차가 진행되던 때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로켓 발사, 목함지뢰 도발 등으로 남북간 긴장상태가 고조되던 시기여서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주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