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철수가 지겠다는 '책임' 어디까지…대표사퇴 등 거론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安 "당 최고 책임자로서 회피 않겠다"…의원들 만류에 다시 논의키로

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의원총회를 마친 후 국회를 나서며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16.6.2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가 28일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본인의 책임론을 들고 나와 과연 어느 선까지 책임을 질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안 대표는 그 방법을 아직 결정하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당내 의원들이 만류하고 있는 만큼 책임 수위를 두고 진통이 예상된다.

복수의 국민의당 관계자에 따르면 안 대표는 이날 오후 김수민·박선숙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하는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나도 책임을 지겠다. 당의 최고책임자로서 책임을 절실히 느끼고 회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의원들은 안 대표의 주장을 만류, 이 자리에서 결론이 나지 않았다. 이들은 아직 창당 초기인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안 대표가 필요하다는 이유 등을 든 것으로 전해졌다.

안 대표는 구체적으로 책임의 수위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수위 결정을 최고위에 위임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한다. 안 대표는 의혹 제기 이후 당 관리·대처에 미흡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만약 안 대표가 대표직을 사퇴한다면 당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거나, 전당대회를 열어 새 대표를 뽑을 수 있다. 또는 안 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물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안 대표의 대표직 사퇴는 당이 추구하는 '일하는 국회', '새정치'라는 이미지의 퇴색을 불러올 수 있는데다, 후임 대표 물색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 현실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김경록 대변인도 이날 오후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안 대표가 지겠다는 정치적 책임은) 거취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더구나 국민의당은 당원 부족 등을 이유로 전대를 내년 초로 미룬 바 있어 환경이 뒷받침되지도 않는다.

결국 주변 의원들의 만류에 현 상황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안 대표의 책임론이 매듭지어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안 대표의 정치적 책임은 29일 최고위원회에서 재차 논의돼 최종 결론이 날 전망이다.

pej86@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